[교육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敎育社會學의 槪念
교육과 사회
교육학과 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정의

2. 敎育社會學의 發達 過程

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
교육적 사회학
교육의 사회학
한국에서의 교육사회학의 발달
한국 교육사회학의 연구과제

3. 敎育社會學의 硏究領域
본문내용
1960년대 이후 교육과 사회현상의 밀접한 관계가 사회학자들과 교육학자들에 의하여 강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연구 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
대상 : 교육 현상
방법 : 사회학적 접근
체계 : 체계적인 접근
1. 敎育社會學의 槪念
교육과 사회
◆ 교육의 정의
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정범모의 <교육과 교육학>)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
등으로 전제하고 있다.
성년식 개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을 의미(피터즈의 <윤리학과 교육>)
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뒤르껭의 <교 육과 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
위의 정의들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를 연구하여 볼 수 있다.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 기관은 사회 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공학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화의 개념에서 전제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성년식 개념은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이 정치 ․ 경제 ․ 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믿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은 사회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 사회학’의 연구가 시작된 것이다.(이러한 경향을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라고 한다.)
교육학과 사회학
◆ 교육학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 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여 법칙을 발견 하는 학문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뒤르껭의 교육과 사회학
1.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교육이 갖는 인간 행동은 변화의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 는데 초점
2.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pedagogy) or 규범적 측면을 강조 할 경우
-실천에 관심, 지식의 생성 보다는 사회 과학적 지식의 소비 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교육의 사회적 기초(교육과 사회학의 관계, 사회이론과 교육,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기회의 균등, 교육환경과 교육격차)
  • 과정이다. 개인적 측면으로는 개성의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한 개인이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대로 행동을 수정 ․ 발달시켜 가는 학습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화는 문화화 내지 자아형성 ․ 발달의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넓은 의미의 교육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 엄격히 구분한다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이 강하나,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2. 교육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중간과제물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박혜영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008 pp:183-211 이순화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학회 학술대회지 2012 pp: 523-49윤주영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김은이서울대학교 대학원 2016 국내석사

  • 교육역사사회학의 과제와 전망
  • 교육역사사회학은 과학적 교육학의 한 형태이므로, 과학화가 적용되는 탐구 영역 모두에 적용 될 수 있다. 또 3원 형성론에 따르면, 교육사회학과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사회학 또한 통합될 수 있다.Ex) 오늘의 한국인이 왜 어떻게 오늘날의 한국인으로 만들어졌는가?→ 이를 밝히기 위해 의식과 도덕성 발달이론과 이데올로기 분석의 통합된 관점에 따른 연구가 필요하다.그런데 교육학의 학문 발전 역사를 반성적으로 되돌아보면, 물론 설명방법에서

  • EDurkheim의 교육이론
  • 교육을 정의함에 있어 현재와 과거의 교육제도를 고찰하고 비교․종합하여 공통적인 여러 특징들을 도출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뒤르껨의 교육이론은 1902년부터 1911년 사이에 실시한 네 차례 교육학 강연을 포꼬네(Paul Faucounnet)가 편집하여 출판한 「교육과 사회학」에 잘 들어나 있다. 뒤르껨은 사회학적 관점에서 교육을 보고자 하였다. 그는 교육을 역사적인 과정과 사회적 조건 하에서 형성되어 온 사회적 사실로 인식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