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통합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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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통합교육이란?
1.통합(inclusion)이란 무엇인가?

Ⅱ. 통합교육의 효과
1. 성취에 미치는 영향
2. 태도와 관계에 미치는 영향

Ⅲ. 국내 통합교육의 현황 및 실태
1.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2.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
3. 통합교육속에서 학생들의 입장 차이

Ⅳ. 통합교육 찬성과 반대에 대한 논쟁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Ⅴ. 통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일반인들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
2.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
3. 특수교육의 지원체제 개혁

본문내용
Ⅰ.통합교육이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교실에서 수업 받는 장애인 통합교육. 1950년대 덴마크에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으면 안된다`는 인권운동 개념으로 시작돼 교육운동으로 확산됐다. 현재 대부분 선진국에서 운영 중이고 국내에선 1994년 시행됐다.
통학교육은 궁극적인 목표는 완전 통합교육, 즉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든과목을 한교실에서 똑같이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1.통합(inclusion)이란 무엇인가?
통합(inclusion)이란 일반교육환경의 맥락에서 특수교육요구아동에게 특별히 고안된 수업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이것은 한 학교의 통학권 안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그 학교 지역사회의 충분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가지며 각각의 학생은 일반 교육 환경의 기회와 책무성에서 동등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에 관한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교실들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사의 임무는 "모든 학생들(다양한 학생들이 다양한 이익을 추구할 지라도)에게 혜택을 주는 수업을 준비하는 것"임을 이해한다. 과거 특수교육과 일반 교육이 분리된 체계라는 가정은 무너지고 있다.
Ⅱ. 통합교육의 효과
1. 성취에 미치는 효과
- 경도 장애 학생에게는?
일반 교실에 통합된 경도 장애 학생이 풀아웃 프로그램(특수학급 같은 것)이나 특수학교의 학생보다 좋은 성취를 얻는다는 것을 몇몇 연구에서 발견하였다. Robert Salvin(1996)은 경도장애 학생에게 있어서, 이미 동료들보다 뒤떨어져 있는 학생들에 대한 강력한 예방과 조기 개입 프로그램이 훗날의 주류화를 위해 사용될 가치기 있다고 결론지었다. 좋은, 집중적인, 개별화된 수업이 그 열쇠이다.
- 보다 중증의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는?
중등도 또는 중도 장애학생에게 있어서는 일반교육환경에의 참여가 약간의 학문적 증가와 행동적 및 사회적 진전을 가져왔다고 연구들은 보고하였다. Lipsky와 Gartner(1995)는 통합에 관한 연간 국책연구에서, 수많은 학교와 교육구에서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학문적, 행동적, 그리고 사회적 성과를 보고하였으며, 학문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보고한 사례는 없었다고 하였다.
- 비장애학생에게는
통합이 비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희석시킬 수" 있다는 염려, 또는 학습에 투자되는 시간을 줄일 것이라는 염려는 조사 연구에 의하면 사실로 나타나지 않는다. 비장애 학생들에 대한 결과를 조사한 어떠한 연구도 장애를 가지지 않은 학생들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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