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플라톤 사상의 교육학적 영향과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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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동굴의 비유와 관념론 교육원리

3. 플라톤 철학이 영향을 받은 다양한 교육적 영역

4. 플라톤 사상의 도덕교육에서의 적용과 의의

5. 결 론

본문내용
플라톤에 있어 초기의 사상은 Socrates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그 후 많은 변화와 발전을 통하여 그의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이루었다. 이렇게 플라톤의 사상은 개인에 관한 활동의 분담과 계급분담의 이론으로 새로운 도덕의 원리를 이룬 것이라 하겠다. 또한 플라톤의 기본사상은 신체에 대하여 잘 보호되어 있는 영혼이 선의 Idea에 모든 교육원리를 집중시켜 영혼전체가 선으로 지향되게끔 노력할 것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지혜에 의해서 높여지는 선을 최고의 선이라고 하고, 최고의 덕은 이성의 부분을 용기의 덕은 기개의 부분을 절재의 덕은 욕망의 부분을 각각 높여 이들 3덕이 진화되었을 때 비로소 정의의 덕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하였다. 플라톤의 인간관은 그의 이상국가 실현에 참여할 인가상의 추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는 국가를 통치하는 지배자 계급, 둘째는 나라를 방위하는 지배자 계급, 셋째는 직업에 종사하는 생산계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정치, 국방, 생산의 직분을 가지고 이성이 기개를 지휘하고 욕망을 절제하는 용기의 덕이 존재해 있으며 욕망이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고 기개의 통제에 순종하는 데 절제의 덕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인간관은 국가의 기원에 대한 논술에서 시작하여 분업화의 필요성, 건전한 국가에서 사치하는 국가로서의 변천에서 오는 전쟁의 불가변성에 이르기까지 논리적 전개에서 규명될 수 있다. 따라서 플라톤은 모든 교육의 근거로서 심신간의 건전한 상호작용이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지혜, 절제, 용기, 정의의 네 가지 기본도덕을 지닌 진, 선, 미 한 인간의 조화를 생각했고, 그것을 개인의 완성에 그치지 않고 가치, 봉사, 정치적 재능을 그의 교육철학의 지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플라톤의 사상은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론 일반에 있어서는 관념론의 시초라고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론 일반에 거친 플라톤 사상의 영향으로써 관념론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또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플라톤 사상의 교육학적 영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도덕교육에서는 플라톤의 사상이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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