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는 왜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왜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어떤 내용으로 개편되었는가? 그리고 꼭 미국식 교육만을 따라야 했을까? 더 낳은 교육방법은 없었을까?
이 질문을 하게 된 동기 - 현대 우리나라 교육을 보면 교육이란 것이 너무 자주 변화함에 따라 우리나라가 원래 가지고 있는 교육적 주체성을 잃어 가는 것 같아 거기에 대해 왜 우리나라의 교육이 이렇게 되었는지? 다시 우리나라의 주체적 교육사상을 회복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에 대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너무 미국식 교육을 지향하는 것 같아서 거기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일제 강점기 하에 있던 우리나라는 일본의 우민화 정책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이 많이 후퇴되었다. 이러한 교육이 1945년까지 계속 되어 오다가 일본의 세게 제 2차 대전의 패망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교육방법이 물러나게 되고 방황하던 사이에 우리나라에 진주하게된 미국이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신 조선인을 위한 교육’이라는 명령이 시달되면서부터 미국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미국의 교육철학에 따라가게 되고 유럽의 교육철학과는 다르게 전개되어 갔다. 우리나라가 미국의 교육철학을 받게 시작된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우선 미국의 현대 교육과정을 살펴보자.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대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말한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정통적인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영원주의라고도 함),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먼저 실용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참고문헌
현대교육사상 김귀성■노상우 공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학 이론에 크게 고무되었다. 특히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정의한 정범모 교수의 주장은 인간개조의 이론적 바탕을 갈구하던 군사정부에 커다란 힘이 되었다.⑷발전교육론의 영향1) 프로그램 교육발전교육론은 학교현장의 교육방법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미군정과 제1공화국을 풍미했던 새교육방법은 1950년대 말부터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고, 1960년대 초부터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프로그램 학습법이 대

  • 다문화사회에서의 시민성 교육
  • 교육을 말한다. 다문화교육은 주로 미국에서 논의되던 것으로,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었다는 미국사회의 태생적인 이유와 이에 따른 정치적 이유에서 상당히 중요시 되어온 분야이다. 김선미,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사회과 적용에 따른 문제”, 2000, 한국사회과교육학연구, pp63 참조.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교육보다는 국제 이해교육이 1980년대 이후부터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의 개념으로 쓰기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용어 그대로 다른 문화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보급은 동양사상의 전령사로서, 현재 미국 주류사회에서도 매우 주목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서, 자리 매김 하였다. 이들 태권도인 들의 해외에서의 인적 네트워크는 선진국의 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는 물론, 정치권까지도 영향력을 미치는 막강한 실력 단체로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4) 교육적인 면에서 가치(1) 태권도 수련이 왜 교육적으로 중요한지 이유태권도 수련이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목 차Ⅰ. 교육과정이란 ․ ․ ․ ․ ․ ․ ․ ․ ․ ․ ․ ․ ․ ․ ․ ․ ․ ․p.1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 ․ ․ ․ ․ ․ ․ ․ ․ p.2Ⅲ. 외국의 교육과정 ․ ․ ․ ․ ․ ․ ․ ․ ․ ․ ․ ․ ․ ․ ․ ․ ․p.15Ⅳ. 현교육 과정(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 ․ ․ ․ ․ ․p.23Ⅴ.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능력시험 개편안 ․ ․p.32Ⅵ. 맺으며 ․ ․ ․ ․ ․ ․ ․ ․ ․ ․ ․ ․ ․ ․ ․ ․ ․ ․ ․ ․ ․ ․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과정 (1955) >< 제2차 교육과정 (1963) >< 제2차 교육과정 부분 개정 (1969) > < 제3차 교육과정 (1974) >< 제4차 교육과정 (1982) >< 제5차 교육과정 (1989) >< 제6차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과정은 그 동안에 많은 변화 과정을 거쳤다. 제7차 교육과정이 나온 이후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겪으면서 국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