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S.Neill이 우리나라 교육부장관이 된다면 우리의 교육현실은 어떻게 바뀔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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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입시증후군’ 이 병은 우리나라 학생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병이다. 학벌 지상주의로 인한 입시 위주의 교육이 낳은 세계 유일의 병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보통 중학교 시절부터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공부를 시작한다. 입시라는 틀 속에 각 개인의 고유한 발달 가능성은 무시되고 , 정해진 잣대에 의해서 획일적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입시 위주 교육은 많은 학생들의 능력과 개성, 창의성 ,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심리적 고통을 안겨준다. 뿐만 아니라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에 실패한 학생은 무능력한 것으로 간주된다. . 이러한 교육 틀에 적응한 학생이라도 모든 것이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의해서 행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소외’라는 중병을 앓는다. 소외감과 좌절감을 느낀 학생들은 비행 청소년이 될 가능성도 많아진다. 이뿐만 아니라 과열 교육경쟁으로 부모들에게도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틀이 잘못됨으로써 악순환이 반복되어 여러 사회 문제가 대두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인간을 성숙한 사람으로 이끌어가는 이상 추구적인 과정”이라는 본질적인 면에서 벗어나 있다. 즉, 교육이라기보다는 오히려 훈련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의 사회에서는 개성과 자율성, 창의적 사고를 가진 인간상이 요구된다. 이러한 인간상은 개별화, 특성화 교육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시대가 원하는 인간으로 교육 시킬 수 없는 것은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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