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의 필요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고 걱정들을 많이 한다. 소위 ‘학교붕괴’로 불리우는 공교육의 위기적 상황은 이제 한국교육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다. 이를 주제로 한 각종의 토론회가 개최되고 있고 신문지상과 방송을 통해서는 저널리즘적 선정성이 더해지면서 내일이라도 당장 공교육이 무너져 내릴 것 같은 위기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언론을 통한 여론화 과정에서 일정한 과장과 과도한 일반화가 있기는 하지만 학교붕괴로 지칭되는 현상이 현재 한국 공교육의 중심적 문제로 등장하고 있고 향후 최대의 교육적 난제가 될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생각된다. 학교 붕괴에 대한 여러 논의와 담론들이 나오고 있음에도 막상 그 대책과 방향에 대한 논의에 이르러서는 ‘무너질 것은 무너져야 한다’는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는 정말 무너져 버리면 필요가 없는 것일까? 수업시간에 학교가 처음 생긴 것은 기원적 3500년경 메소포타미아지방의 수메르인들이 문자를 처음 발명한 이래로 생겼다고 들었다. 그렇게 본다면 학교의 역사는 굉장히 오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학교붕괴에 대한 걱정들은 현재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옛날에도 학교가 필요없다고 한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어떤 제도던지 간에 문제가 없는 완전무결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학교제도 또한 많은 문제점들이 있었겠지만 주류(主流)들은 이를 잘 극복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학교제도는 오랜 역사의 전통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학교문제들에 대한 반발로 반학교론(反學校論), 탈학교론(脫學校論)등이 나오지 않았나 한다. 그렇다면 반학교론이나 탈학교론에서 주장한 내용을 살펴볼 필요성은 어디에 있는가? 그것은 학교를 더욱더 잘 알기 위한 것이 아닐까 한다. 신학대학교에서는 교육과정상 무신론(無神論)을 먼저 배운다고 한다. 무신론에 대해서 잘 알아야 유신론을 잘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도덕교육에서도 반도덕교육론을 배우는 이유 또한 도덕교육에 대해서 더욱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 논리로 자본주의에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총론』이종각, 동문사, 1996
『교육사회학』김경식 외저, 교육과학사, 2002
<학부모 연대 www.hakbumo.netian.com>
<시민시대 www.magsimin.com/artic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학습 시대의 교육학의 딜레마
  • 학교중심의 교육 가치였다.평생교육을 정의함에 있어서 학습을 전면에 내세우는 사람들은 이와 같은 근대교육의 주술적 가치들에 대하여 비판을 가한다. 이제사람들은 그 스스로가 원하기만 하면 언제라도 배울 수 있고 알 수 있는 학습자로써의 권리를 부여 받게 되었으며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학습원천으로서의 반드시 학교에서의 가르침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되었다. 가르치는 일이란 학습자의 학습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학

  • [교육학개론] 바람직한 학생상에 대해서
  • 교육학 개론 발표 과제‘바람직한 학생상’에 대하여I. 서론 - 바람직한 학생상 정립의 필요성‘바람직한 학생상’에 대해서 생각하기 전에 그 사전적인 의미와 범주에 대한 규정하고자한다. 우선 사전에서의 ‘바람직하다’,‘학생’,‘상(像)’의 정의를 통해 ‘바람직한 학생상’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나서, 그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자.바람직―하다―지카―형용사여 불규칙 활용 바라는 대로 된 듯한 상태다. ¶흡연은 학생으로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학교 등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에서 수학하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아동의 부모들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나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여타 형식의 부모교육이 불특정대상과 내용으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서로 다르다. 따라서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부모교육의 내용을 포괄적인 측면에서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보면 다음과 같다.1) 교육과정과의 통

  • [교육학 수업사전분석] 나의 미래 계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 학교에서 선택하고 수업을 시행하는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에서, 학습자들은 학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인터넷 활용능력과 hwp 문서작성 능력을 학습한 상태라고 가정한다.2.3. 학습자 인식 분석교육학에 관한 동기를 분석하기 이전에, 학생들이 교육학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교육학에 대한 인식 자체에 대한 분석이 한 학기동안 혹은 1년 동안 교육학을 가르치는 방향에 대한 준거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