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정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가정교육의 특성
2) 시대별 가정교육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오늘날
3) 가정교육의 중요성
4)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
5)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6) 올바른 가정교육을 위한 부모의 자세

4. 결 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가정은 인간이 만들어낸 사회체제 중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진 가장 규모가 작은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들이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자녀들의 인격형성과 지식 획득
등 인생의 첫걸음을 걸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최초의 선생님이다.
가정교육이란 최초의 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가정에서 최초의 선생님인 부모와 피교육자인 자녀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이 도입 제도화되기 전에 농업이 산업의 중심이 되었던 시대에는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전달이 가정에서 행해 졌다. 가정교육의 역할 담당자는 물론 부모라고 할 수 있겠으나 대가족 제도가 보편화되어 있던 시대에는 유아기의 가정교육을 조부모가 맡았다.
부모와 자식이 중심이 된 운명적 공동체로서의 가정이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함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2. 본 론
1)가정교육의 특징
한국의 가정교육 특징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학교교육이 도입 제도화되기 전에 농업이 산업의 중심이 되었던 시대에는 일상생활 유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전달은 물론 인격교육도 가정에서 함께 행해 졌다. 가정교육의 역할 담당자는 물론 부모라고 할 수 있겠으나 대가족 제도가 보편화되어 있던 시대에는 유아기의 가정교육을 조부모가 맡았다. 그 중에서도 자녀의 가정교육 책임은 원칙적으로 어머니가 맡았다. 그리하여 한국에서 가정교육의 책임이 어머니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속언으로 “며느리감 선보려면 안사돈 선부터 먼저 본다”는 구절이 있다. 자녀의 인간됨은 그 가정의 자녀교육의 책임을 맡고 있는 모의 인간됨에서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2) 시대별 가정교육
오늘날에는 고도정보산업사회화와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참고문헌
가정교육이란 / 권이종 / 한국학술정보
가정교육 이렇게 하세요 / 김재은 / 샘터
오늘의 가정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 박태희 / 이서원
http://cafe.naver.com/kdu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29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2&eid=tExuvRb6Fyd6/K4QoQq+1T HIoRDqoo9m&ts=112263314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2&eid=SUTZhmejsmD8MhBtQAwo V4B4cLngPnpp&ts=11098988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가정ㆍ학교와 연계한 상담ㆍ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되었다.Ⅲ.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가. 개념“부적응”에 대하여 교육대사전(1980)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
  • 가정교육 등 이런 것들이 제가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들을 쉽게 받아들이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래서 제가 장애인들을 돕고 가르치는 특수교육과를 진학하다는 것에 큰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자신의 삶의 성찰에 대하여 레포트를 쓰면서 저는 많은 것을 새롭게 깨닫고 반성하였습니다. 어려운 것으로만 생각했던 성찰이 전혀 어렵고 생뚱맞은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가까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믿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비고스키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만 아니라 사고 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다.-윤운성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2)-황윤한 ‘교수?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장)-왕경수 ‘Gagne와 Merrill의 교수이론 비교’ (교육원리연구 제 17권 제 2호, 1999)-여광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1.)- 신명희 외 3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교육기관에 교육을 위탁하고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사립학교법」상 학교운영의자율성이 보장되는 사립학교의 교원임용 및 제한 등의 면에서 국가의 적극적인 지도․감독에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도가니’ 사건과 같은 경우에도 면직사유 및 징계사유에 해당하는 교원에 대하여 관할 교육청은 해당 학교에 해직 또는 징계처분을 요구할 수는 있어도, 이행을 강제하거나 불이행에 따른 제재조치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 독후감 - 교육학의 아버지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그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교육학의 성립을 주장하였다. 오늘날의 교육학을 성립함에 있어, 그리고 그 후반의 학자들에게 지대한 공헌을 하여 《교육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2. 헤르바르트의 생애1776년 5월 4일 니더작센주 올덴부르크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에서 법률학을 전공하였으며, 괴테, 실러, F.W.셸링, J.피히테 등에게서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1797년 대학을 졸업하고 스위스 베른에서 3년간 가정교사로 있었는데, 자기에게 맡겨진 어린이 3명을 가르치면서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