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직의 여성화의 장단점과 늘어나는 남성의 교직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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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 및 사회적 배경

2. 교직의 여성화의 원인

3. 교직의 여성화의 문제점

4. 교직의 여성화의 긍정적인 측면

5. 변화하는 사회 : 늘어나고 있는 남성의 교직 진출


본문내용
1. 개념 및 사회적 배경
올해 중·고교 신규 교사 80% 여성
"10년 뒤 중학 교사 다섯 명 중 네 명이 여교사"
‘교직의 여성화(女性化)’ 란 글자 그대로 전체 교원의 성비율에서 여자 선생님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의미한다. 올해 시. 도 교육청 통계에 의하면 신규 채용 교사 중 남자가 19.7%(5409명 중 1066명)에 불과했다. 지금까지는 초등학교에서 여교사 초과 현상이 심각한 논란을 빚어 왔지만 이런 현상이 중. 고등학교까지 도미노처럼 번져간 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에서는 최근의 추세가 이어지면 2015년이 되면 울산. 대전 등 대도시 중학교에선 여교사 비율이 80%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 공립 고교는 이보다 낮지만 그래도 70% 안팎이다.
① 초등학교와 중. 고등학교: 성비(性比) 할당제, 양성평등채용목표제
초등학교 교사를 배출하는 전국 11개 교육대학에는 한쪽 성(性)이 일정 비율을 넘지 못하도록 한 규정인 ‘성비 할당제’가 있다. 이는 남학생이 정원의 25~40%는 차지하도록 한 것인데 이는 일종의 양성평등할당제에 속한다. 중등 교사의 경우 교직과목을 이수할 경우 임용고사 응시자격을 주기 때문에 성 할당제를 적용하기도 곤란한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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