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를 읽고 닐의 교육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시작

Ⅱ. 문제의 아동

Ⅲ. 문제의 교사

Ⅳ. Neill의 아동관, 교사관 및 나의 생각
(1)Neill의 아동관
(2)Neill의 교사관
(3)Neill의 아동, 교사관에 대한 나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
내용을 한참을 보고 난 후에 이리 저리 뒤적이다가 그 책의 저자인 A.S Neill이 '섬머힐'이라는 세계적 명성의 자유학교의 창시자임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들었던 교직수업에서 대안학교의 창시자라고만 알고 있던 A.S Neill의 아동관과 교사관등을 조금이나마 체계적으로 알게 되었다. 지금부터 문제의 아동과, 문제의 교사에 대한 요약을 서술하고 A.S Neill의 교육관과 아동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써보도록 하겠다.
2. 문제의 아동
여기서 다뤄지는 내용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동'이라기 보다는 자유로운 성장 배경을 제공해줘야 할 '어른'들의 각종 '금지'와 '낙인'이 문제라는 것이었다. 또한 아동들에게 '이타심'을 강요하면서 '동생과 나눠먹지 않는 것'과 '밭에 들어가서 그것을 밟아대면서 즐거워하는 것'에 부모들은 나무라지만, 도대체 당사자들의 입장에서는 '이타적 이어야할 필요'가 없는 것에 대한 설명은 적절했다. 왜냐하면 그 나이 또래의 아동들은 의례 '이기적'으로 세상을 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그 나이 때에 '충분히' 이기적 욕구를 채우지 못하고 '이타심'을 강요받을 경우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며 적절한 성장을 기할 수 없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제도가 사람들을 악하게 만든다'는 말과 맥이 통하는 그것이었다. 더불어 '종교'에 있어서의 '지옥불' 찾으면서 공포심 조장하는 무지한 행위가 아이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성에 관한 부모들의 거짓 증언'의 문제, '질투심' '열등감'에 관한 통찰력 있는 집필이 참으로 돋보였다. 단순한 '이론'의 전개가 아니라, 그 자신이 교육자로서 학교를 운영하면서 겪은 수 많은 경험과 연구와 실천이 배여 들어가 있음으로 그 각 문장 문장은 살아 있는 듯 하였다. A.S neill은 자기 학교에 들어온 '문제를 가진 아동'들이
참고문헌
-『문제의 아동(A .S. Neill, 서원)』
-『문제의 교사(A .S. Neill, 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유용했습니다~~~~
  • l3eliev***
    (2009.06.10 23:17:1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니일의 서머힐 학교와 교육관
  • 닐 때 까지만 해도 선생님에 대한 불신이 매우 컸고 교사라는 직업을 무시하기까지 했었다. 그러나 대학에 와서 교육학을 들으며 매우 놀랐다. 교육이란 게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것에 내가 쉽게 내뱉었던 말들이 부끄러울 만큼 교육에 대한 내 생각이 깨졌었다. 인간을 교육시킨다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가를 새삼 느끼게 된 계기가 되었다. 모든 교사가 이러한 마음을 가지고 교육자의 입장에 선다면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
  • 교사례1) 독일 : 발도로프학교2) 영국 : 섬머힐학교3) 일본 : 도쿄슈레4) 스위스 : 바젤슈타이너학교5) 태국 : 무 반 덱 11. 대안학교의 가능성과 한계1) 가능성2) 한계 및 향후과제III. 결론*별표1. 대안교육관련업무관할부서I. 서론최근 우리나라 교육은 ‘학교붕괴’라는 심상치 않은 위기를 맞고 있다. 성적이나 입시 문제로 학생들의 자살이 급증했던 90년대 초에도 교육 위기론이 크게 제기된 적이 있었고, 시각에 따라서는 더 많은 위기 국면이 있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닐과 슈타이너의 교육관도 같이 학습하도록 하였다. 마지막 차시인 이우학교 차시에서는 앞에서 배운 세 학교들을 정리하고 우리가 미래 교육에서 변화하고 지향해야 할 바를 찾아보도록 하여 현재 교과서의 문제점을 극복해보고자 하였다.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는 수요자중심교육과정으로써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실상은 6차와 별로 달라진 점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식을 느끼고 학생들이 겪고 있는 환경에 비추어 보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닐까? -대안학교1.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 #정의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이다.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주요 특징은 학급수나 학생수를 줄여 학습자와 교사 간의 인간적 교류가 가능하도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닐까? -대안학교1.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 #정의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별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특별학교이다.1921년 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이 설립한 서머힐 학교가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자연친화적이며 공동체적인 삶을 이어간다는 교육목표 아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한다. 주요 특징은 학급수나 학생수를 줄여 학습자와 교사 간의 인간적 교류가 가능하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