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율곡의 소아수지에 나타난 유아 교육관과 소파의 유아교육관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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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율곡 이이의 아동교육관

2.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관

3. 현대사회에서 율곡과 소파의 아동교육관 의의


본문내용
1. 율곡 이이의 아동교육관
오늘날 우리 아동교육은 전통으로부터 단절 현상이 매우 심각하다. 전통의 창조적 계승은 참으로 드문 반면, 서양에서 계발된 교육 이론 체계에 맹목적인 의존은 너무 흔하다. 사실 나의 경우에도 이 레포트 주제를 정하게 되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당연하게 외국 사상가들만 찾았었다. 우리나라 사상가나 혹은 동양사상가들에 대해서는 조금도 조사해보거나 관심을 가져보지 않고 서양 사상가들 중에서 입맛에 맞는 걸 찾기에 급급했었다. 그러던 중 수업시간에 퇴계에 관한 수업을 들은 후 마음이 바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도 훌륭한 사상가는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 자료를 찾아보다가 율곡 이이에 대해 써보려고 마음이 굳혀졌다.
율곡은 퇴계 이황과 함께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흔히 퇴계를 영남학파, 율곡을 기호학파의 대표라 하여 경쟁관계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실 이 두 사람은 학문적 보완 관계였다. 퇴계가 새로운 시대사상인 성리학에 대한 굳은 신념으로 그것에 대한 완벽한 이해에 도달하였다면, 율곡은 이룩한 학문적 성취를 토대로 당대 조선의 상황에 알맞게 재해석하여 토착화시키는 데 성공했던 것이다. 율곡의 일생은 출생에서부터 29살까지의 성장기, 30세부터 49세까지의 사환기로 구분할 수 있다. 그의 성장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다름 아닌 어머니 신사임당이다. 신사임당은 율곡의 학문의 기초를 다져 준 스승이기도 했다. 16살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3년상을 치른 뒤 그는 잠시 학문적 공황에 빠지기도 했었다. 율곡하면 이기론을 빼놓을 수 없는데 그는 “"이"는 보편적이고 "기"는 특수한 것이다” 즉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는 뜻에서 이통기국론을 내세웠다. 이통기국론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의 특성이 제각기 다른 것은 기의 국한성, 곡 기국 때문이고 서로 다른 특성 속에 본체로서의 이가 내재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인간이나 사물이나 동일하다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율곡의 사회개혁사상 - 이동인 백산서당(2002)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 손인수 교육과학사(1995)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2 - 황의동 서광사(1998)
실사구시 교육철학 - 김태오 교육과학사(2003)
율곡의 인성론과 아동교육관 연구 - 최양미 유아교육연구(학회지) 제 20권 제 2호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운동과 사상 - 안경식 학지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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