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듀이의 실험학교와 우리의 대안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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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의 중심이 아동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볼 때, 듀이의 실험학교와 우리의 대안학교는 유사한 측면을 갖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실험학교의 배경에 깔려있는 이론에 대해 생각해보고 우리 교육 현실의 대안을 정말로 대안학교에서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교육의 중심은 학습자, 즉 아동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듀이의 이론에서 우리가 익히 배워온 것 일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도 갖고 있는 생각이다. 그 예로, 교육에 관심이 그다지 없는 사람일지라도 우리나라 교육현실의 문제점을 말하라면 먼저 “주입식 교육의 병폐”를 말할 것이다.
주입식 교육, 그것은 이미 백년도 전에 진보주의 사상가들에 의해 비판받고, 아동을 획일적으로 이끌어가는 방법으로 인식되어 왔음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의 교육을 바라보면, 물론 교육의 보급이나 질 측면에서의 많은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개혁되어야 할 점이 많다. 우리의 교육은 학습자의 동기유발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아직도 미약한 수준이다.
그래서 나는 획기적으로 아동중심 교육을 주장한 듀이의 이론, 그중에서도 특히 듀이가 개설했던 실험학교, 즉 듀이스쿨(Dewey school)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하나의 대안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안학교가 과연 우리 교육 현실의 해결책이 되어줄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학습자 스스로 가고자 하는 학교를 만들 수 dT다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칠 수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대안학교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미흡한 수준이고, 대안학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은 Neill의 섬머힐 학교라고 볼 수 있지만, 나는 교육형식보다는 우선 듀이의 이론인 아동의 흥미 위주 교육에 초점을 맞춰 이 둘을 바라보고자 한다.
먼저 Dewey 의 실험학교와 대안학교의 성장배경부터 알아보자.
참고문헌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이선숙. 교육과학사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민들레.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John Dewey. 문음사
듀이의 실험학교 http://my.dreamwiz.com/ezfree/th/de/de-4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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