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전소설의 구비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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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교 과제 충실히 한 몇 안되는 자료라서 올렸어요. 저도 이 과제 할려고 찾아봤었는데, 그냥 문헌 유통쪽 자료는 많아도 구비유통쪽 자료는 없더라고요. 책을 찾아도 몇 줄 안나오고 그래서 논문이랑 열심히 찾아서 한 거예요. 힘들게 한만큼 전 이 과목 A뿔 받았거든요~. 혹시 이런 과제 있으면 도움 많이 되실 거예요.
목차
1. 서론

2. 실상

1) 가창(歌唱)..

2) 강독(講讀)

3) 강담(講談)

4) 강창(講唱)

5) 대화(對話).

3. 결론
본문내용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또는 대화 등의 구연, 실연을 통하여 소설을 수용, 전승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설화와 같은 구비문학이 구비전승되는 과정과 동일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고 나아가 이미 문자로서 이루어진 소설을 음성을 기호로 하여 청자, 즉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기도 한다. 다시말해 여러 사람들 앞에서 한 사람으로 하여금 소설을 낭독하게 한다든가 이야기나 연희형태를 실행하게 함으로써 청중은 그것을 듣고 소설을 감상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구비유통은 고전소설의 유통에 있어 문헌유통보다 오히려 더 많은 선험적 사례가 있으며, 유통의 다양한 모습을 유지하여 소설의 변이를 가속화했다. 구비유통의 특징은 문헌유통과 달리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가변적, 현장적 모습을 유지하므로 생동하는 고전소설의 실제 양상을 알 수 있게 한다는데 있다. 고전소설의 구비유통은 가창, 강독, 강담, 강창, 대화의 형태로 세분할 수 있으며, 이들은 상호 유기적인 모습으로 교섭하는 유통양상을 지니고 있다. 이에 구비유통되었던 고전소설을 점검하여 그 전승의 실상을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정상진, 『한국 고소설 연구사』, 삼지원, 2000.

* 이상택, 『한국 고전 소설의 이론Ⅰ』, 새문사, 2003.

*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4.

*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 조도현, 「국문소설의 유통양상 연구」, 충남대 대학원, 1994.

* 안준홍, 「고전소설의 유통방식과 문화교육적 활용방안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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