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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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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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교육 훈련의 정의
2. 교육 혼련의 목적
3. 교육 훈련의 중요성
Ⅱ. 본 론
1. 교육 훈련의 변화 (역사)
2. 우리나라 기업 교육의 발전사
3. 교육 훈련의 방법
(1) 인재 육성
(2) 교육 훈련 방법
4. 기업 사례
(1) 삼성
(2) SK 주식회사
(3) 현대
(4) LG
(5) 유한 킴벌리
(6) 모토로라
(7) 대림 산업
5.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문제점
(2) 개선 방안
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2) 교육훈련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이란, 기업에서 경영 및 생산 활동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사내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행하는 교육이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사회의 제 산업 활동에 종사하는 직업인의 양성은 기본적으로 학교 교육제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직업적인 교육훈련은 대체적으로 일반적, 보편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를 적절하게 공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또 과학기술의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고 각종 정보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오늘날 지식 정보사회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기능의 진부화의 속도 또한 빨라지므로 졸업 후 직장생활 하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
이와 같은 처지에서 기업이 그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어떤 형태의 교육, 어떤 규모의 교육훈련을 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기업의 규모, 기술수준, 조직도, 고용정책, 인사정책, 기업외의 교육훈련 조직, 특히 학교교육의 제도나 교육내용에 따라 매우 달라서 일정한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는다.
2. 교육훈련의 목적
기업 조직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목적은 구성원들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변화 시키고 향상시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다음은 교육훈련이 인사 관리와 경영 관리상 필요한 이유이다.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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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참고문헌
▪ 기업에서의 인적자원개발 | 천영희 저 | 교육과학사 | 2005년
▪ 근로자 교육훈련의 모든 것 | 이주환 | 청림출판사 | 2004
▪ 기업훈련지원제도의 특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 | 이병희 | 한국노동연구원 | 2004
▪ 21세기 기업교육훈련 전략 | 장수용 | 전략기업컨설팅 | 2004
▪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 최병권 | 새로운제안 | 2004
▪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 | 존 코터 | 한정곤 역 | 1999
자료평가
- 많은 도우미 되었습니다.,
- hamily2***
(2016.02.24 11: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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