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야간 자율 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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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야간자율학습이란?
2. 야간자율학습의 목표와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Ⅱ.본론
1.야간자율학습의 배경
2.야간자율학습에 대한 정책
3.현 실정
4. 야간자율학습에 대한 찬반 논쟁
5. 자율학습에 대한 선생님들의 반응

Ⅲ. 결론
1.청소년들의 인권
2. 내실화 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야간 자율학습이란?
자율적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가 책임을 전제로, 학습과정을 주관하는 학습을 자율학습이라고 한다. 자율학습은 학습자가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는 모든 과정을 말하며, 학습자 스스로 학습목표와 학습전략을 세우고,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런 자율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고 정립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방과 전, 후 교과 외 수업이 아닌 교내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지시적 개별 계약학습적인 성격을 갖는 자율적 학습을 자율학습이라 한다.
2. 야간자율학습의 목표와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 야간자율학습의 목표
-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율적인 인간으로 성숙하도록 조장하는데 있다. 이러한 자율적 인간의 특성은 다음의 몇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① 외부의 권위나 주입으로부터 독립한다.
② 자신과 자신의 힘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한다.
③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스스로 통제하고 다스린다.
④ 자신이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을 실천하는 자유를 누린다.
⑤ 자신의 원칙, 방침, 계획 등을 세우고 실천한다.
⑥ 인습과 타성에서 해방한다.
⑦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의 존재를 인정한다.
⑧ 자기만의 개별적인 독특한 의미를 창출한다.
⑨ 자신을 스스로 책임지고 이끌어 나간다.
학습을 자율화시키고 개별화시키는 그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열거한 것과 같은 자율적 인간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기 위하는데 있다.
W. R. Torbert는 학습자의 개별성, 자기지시성을 높이는 교육적 여건 또는 환경의 필수적 특성을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로 밝힌 바 있다.
① 학습자는 학습의 단계에서 교수자와 똑같은 모습으로 학습과정을 인식하지 않는다. 그들의 그러한 그득 나름대로의 인식이 허용되어야 한다.
② 학습결과와 학습과정이 통정되는 가운데 학습과제가 다양하게 선택기회로 제공되어야 한다.
③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책임이 더욱 증대되는 방향으로 모든 교과목의 수업구조가 계획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④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정의 모니터 (monitor)가 되어서 스스로 환류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⑤ 교수자와 학습자는 공동으로 그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교과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비판적 검토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자율학습(self-regulated learning or self-directed learning)의 증핵적 원리는 학습자 자신을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로 내세우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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