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작문 교육에서의 모둠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작문의 본질과 작문 이론의 변화

3. 작문 교육에서의 모둠활동

4. 모둠활동을 통한 작문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의 쓰기 교육에는 다양한 교수․학습 원리들 중 과정 중심의 원리, 학습자 중심의 원리, 활동 중심의 원리 등이 주요 원리로 적용되고 있다. 모둠활동은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곧, 이전의 우리의 교육이 학습 보다는 지도에 초점이 놓여있다는 것을 반성하고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에 맞춰 국어 교육 현장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모둠활동은 소그룹 활동으로서, 다인수 학급이라는 우리의 교육조건에서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국어 교육을 현실화하기에 비교적 적합한 학습형태로 선택된 것이다.
2. 작문의 본질과 작문 이론의 변화
1) 작문의 본질
작문은 단순히 단어와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엮어 나가는 행위 이상의 것이다. 작문은 문장의 단순 나열을 넘어 필자의 사상과 감정 및 경험으로부터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이를 문자로 표현하는 일이다. 따라서 작문 기능은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삼형 외(2000)의 표현의 단계화 구성요인
-계획하기
목표 정하기: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내용 생성하기: 어떤 내용을 표현할 것인지 내용을 생성
내용 조직하기: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구조를 결정
-텍스트화하기
작성하기
고치기
2) 작문이론의 변화
형식주의 작문 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그 기저이론으로 삼고, 작문 교육의 내용을 규범문법의 준수와 모범적 텍스트의 모방, 어법의 정확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형식주의 작문이론은 작문의 과정보다는 작문 행위의 결과인 텍스트 자체를 중요시함으로써 작문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작문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에 대한 깊은 통찰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러한 형식주의 작문 이론을 비판하고 나타난 것이 인지주의 작문 이론인데 이 이론에서는 작문을 지식의 표현 행위로만 파악하지 않고, 지식의 구성과정까지도 포괄하여 작문의 과정 전체를 아우르려는 태도를 보여 작문 행위 자체를 지식의 구성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인지적 관점은 그 작문의 과정에 지나치게 집중함으로써 작문을 개인의 지적활동으로만 그 외연을 제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인지적 관점은 개인이 글을 생성해 내는 과정을 설명할 수 는 있었지만, 독자들이 그 글을 수용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지도][영어학습]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목표,경향,전신반응교수법,자연교수법,과제수행학습, 영어교육(지도,영어학습)사례,방법
  • 모둠별로 함으로써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고, 짧은 시간동안 많은 학습량을 소화시킬 수 있었다. 노래와 챈트를 역할놀이 대본에 삽입시킴으로서 역할놀이를 통하여 학습 활동을 더욱 활기있게 진행할 수 있었다.Ⅷ.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의 방법1. 보기(viewing) 지도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언어의 단어들이 나타내는 개념을 알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언어 학습은 개념화에 의해서 좌우된다. 개념화를 촉진시키는 데는

  • PALS를 통한 문학교육 -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 교육을 한다면 학습자가 내용 이해를 정확하게 할 수 없다는 문제를 낳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우리는 PALS 처방을 사용한다. PALS 처방은 동료와의 상호 작용이 중요하다. 서로 각자 학습한 내용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그리고 각 모둠원들의 상호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게임을 통한 모둠끼리의 경쟁도 유발된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각 모둠의 활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가는가를 점검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PALS 처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고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국어교육의 평가
  • 교육학, 문예창작학, 심리학, 언어학, 도서관학3) 작문(1) 필요성 : 작문의 이론과 기능을 습득하여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2) 성격 : 글을 잘 쓸 수 있는 기능은 학습 활동을 위한 기본적 기능임과 동시에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작문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작문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작문에 대한 올바른 태도의 육성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국민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활동1.을 모둠별로 해결하고 경험을 나눈다.세상의 모든 어버이들께나 자신이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교단에 서서 말하는 연습을 한다.WM◉ http://geumsa.ms.kr교사는 수업의 안내자여야 한다.정리자신이 선정한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에 올리게 한다공부하면서 재미있었던 점, ICT 활용에 있어 좋았던 점, 친구들이 잘한 점을 찾아 말한다.PPT 자료를 통해 다음 시간 수업을 안내한다.MA◉ http://geumsa.ms.kr▷ 말하기, 듣기 교육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