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향평가문제점과 개선방향
- 목차
-
1. 수행 평가의 개념
2. 수행 평가의 등장 배경
3. 수행 평가의 특징
4. 수행 평가의 방법
5. 수행 평가의 필요성
6. 수행 평가의 문제점
7. 수행 평가의 현행 및 사례
8. 수행 평가의 개선방향 및 지향점
- 본문내용
-
수행평가의 필요성
1.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한다.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사지선다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2.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한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능력, 바람직한 태도 및 정서 함양 등 전인적 인간 양성을 교육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수행평가는 전인적 인간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적절한 방법이다.
3. 수업과 평가의 긴밀한 연계를 돕는다.
수업과 평가의 보다 긴밀한 연계를 위해서는 수업하는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될 수 있는 새로운 평가가 요구된다. 수행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접목시키는 데 적절한 평가방법이
4. 보다 의미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기존의 지필식 평가는 가능한 부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므로, 교육목표나 중요한 부분을 평가하는 데 한계를 지닌다. 이에 반해 수행평가는 학생의 종합적인 능력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파악하고,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5. 진리관, 지식관, 학습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과정관에 부응한다.
초근대주의(post-modernism)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절대적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학습관도 변화하게 되었다. 학습은 더 이상 학습자 외부에 객관적․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지식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학습이란 지식의 요소들을 받아들여 학습자 개개인의 경험에 의해 능동적․주관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수행평가는 구성적 반응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이와 같은 진리관․지식관․학습관의 변화에 잘 부합된다.
수행평가의 문제점
1. 학생 및 학부모가 제기하는 문제
․ 과제의 양의 과다와 수행평가 시행빈도의 과다, 과제의 질의 부적절성
․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존의 학교시험, 수행평가 등 과도한 평가에 대한 부담
․ 결과의 객관성 부족
․ 시설 및 설비의 부족 및 비용문제
․ 학생들의 개인화 경향 심화
․ 우수아들의 심도 깊은 학습 기회 부족
․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저하와 학업 의욕 저조로 인한 수행평가 거부 현상
2. 교사가 제기하는 문제
․ 교사 1인이 담당하고 있는 수업대상 학생 수의 과다
․ 채점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 교사론이 아닌, 우리나라 미래의 교사론으로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가치,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기업교육학,SAS과정,직업훈련, 기업교육의 사례,제고방안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가치와 직업교육(직업훈련)의 현황, 문제점 및 독일의 직업교육(직업훈련)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제고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