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중세후기문학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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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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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신란· 몽고란과 문학
2.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
3. 사람의 일생 서술 방법
4.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란
5.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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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세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1. 무신란 ․ 몽고란과 문학
7.1.1. 시대변화의 추이
무신정권이 집권하는 동안에도 문인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왕성한 창작의욕과 날카로운 비평의식을 가지고 문학을 새롭게 해서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사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이것은 문학사 서술에서 해결해야 하는 긴요한 과제이다.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무신란 때 살아남은 문신들의 현실도피가 오히려 문학에 탐닉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대표적 인물로 오세재, 임춘, 이인로를 들 수 있겠지만, 후기 문학을 이끈 이규보를 비롯한 일군 신진 문인들은 현실도피가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없다. 두 번째는 무신정권의 성격 변화로 인해 ‘서방’을 설치하여 문신을 포용함으로써 풍부한 문학활동이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주도권을 잃은 문신을 포용한다고 했으면 문학이 더 미약했어야 했으므로 이 가설 또한 잘못된 것이다.
그렇다면 무신정권 집권 이후에도 문학이 더욱 발달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이는 무신란 이후 문인의 영역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식하면 새로운 논의의 출발점이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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