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시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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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를 통한 자유로의 외침(가제)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자유를 향한 침 뱉기-김수영 시론
2. 민중의 대변인-김지하 시론
3. 무의미의 시학-김춘수 시론
4. 리얼리즘의 두 산맥-김수영, 김지하 시론 비교
5. 리얼리즘과 김춘수 시론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리얼리즘’은 단순히 현실재현 방식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표현과 형식에 얽힌 세계관의 문제까지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리얼리즘은 한때 좁혀서 제창되었던 비판적 사실주의나 사회적 민중적 사실주의의 범주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어떠한 관점으로 현실을 구성하고 또 어떠한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가 하는 점이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러한 정신은 리얼리즘 시학에도 연결된다.
본 논고를 통해 리얼리즘 시학의 두 산맥인 김수영과 김지하의 시론을 각각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 1960년대 가장 전위적인 정신으로 ‘온몸시학’을 밀고 나갔던 김수영과 민중적 저항시인 김지하의 시론을 비교함으로써 강렬한 현실 감각과 시대 의식이라는 동일어를 갖고도 시세계에서 어떠한 차이가 드러나는지 살펴볼 것이다.
반면 보통 김수영으로 대표되는 리얼리즘 시론과 대립 구도로 설명되는 시론 중 김춘수의 무의미시론이 있다. 인간적 관념과 현실적 맥락을 거둔 채 순전히 언어의 리듬과 이미지의 자의적 편집으로 이루어진, 이미지와 이미지가 충돌하며 의미와 맥락이 통하지 않는 시가 바로 김춘수의 시 들이다. 이러한 김춘수의 무의미시론을 자세히 살펴보고 김수영의 시론과 비교해 볼 것이다. 이는 시를 통한 자유로의 외침이 어떻게 달리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라고 볼 수 있다.


Ⅱ. 본론

1.자유를 향한 침 뱉기-김수영 시론

1-1. 김수영의 詩

김수영의 주된 관심은 시 자체였다. 시란 무엇이고 시를 쓴다는 것, 그리고 논한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집요한 성찰이 있었다. 이러한 그의 성찰과 반성은 한편으로는 ‘노래(시)’로, 다른 한편으로는 산문(시론)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그의 시론을 통해 드러나는 자유, 사랑, 죽음, 혁명, 양심, 혼돈 등은 그의 시의 주제어가 될 뿐 아니라, 시작의 본질까지 닿아있는 개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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