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대학생의 배낭여행을 통해 알아본 소비문화의 특징 -안암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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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1) 대학생 배낭여행의 현실 및 특징

(2) 대학생 여행 사례 (인터뷰)

(3) 비대학생들의 여행문화

(4) 사례분석 - 대학생들소비문화의 특성

(5) 대학생 여행 소비문화의 심리적 의미 분석

(6) 의미 있는 여행 소비문화를 위한 조언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며

“ 세계가 궁금해. 세계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는 지... 그것이 궁금했어. 한 1년 정도 전 세계를 돌아다녀 볼 거야. 힘들겠지. 하지만 이때 아니면 언제 해보겠어? ”
- 군대 가기 전 1년 휴학계를 내고 세계 일주를 다니겠다는 연세대학교 재학생 구XX

“ 아.. 로마에서만 1달 있었어. 그곳이 너무 궁금했어. 얼마나 예쁜 동네일까? 생각했는데, 한 달쯤 살아보니 그렇지도 않더라.. 그냥 먹기만 했지.. 먹는 게 남는 거잖아!”
- 졸업을 앞두고 마지막 여행이라며 로마를 다녀온 이화여대 재학생 오XX

방학 때가 가까워 오면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꿈꾼다. 배낭 한 개를 짊어지고 세계를 오지를 누비겠다는 사람부터, 예쁜 해변에서 편안하게 일상의 휴식을 취하겠다는 사람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많은 대학생들이 여행을 떠나고자 한다.
배낭여행은 대학생, 혹은 20~30세의 청년기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누리는 한정된 여행의 행태라 언급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치열한 입시제도 아래의 청소년이나 직업을 가지게 되면서 하루의 생활이 직장에 귀속되어 살아가는 30대 이후의 사람들에게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1 년에 가까운 배낭여행은 생각하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한화관광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1000명의 대학생 중 외국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512명에 달하고, 여행 계획을 가진 사람들은 약 75%인 748명에 달하였다. 즉 많은 대학생들이 제학 중에 한 번쯤은 배낭여행을 가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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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찾기가 힘들었는데, 큰 도움 되었습니다.
  • jjangsa***
    (2014.05.29 10: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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