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하버트 스펜서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하버트 스펜서 사상의 기원과 배경

(1) 스펜서 사회학의 전기적 배경
(2) 19세기 영국의 정치 경제
(3) 스펜서 당시의 영국의 과학세계
(4) 스펜서의 종합철학과 콩트의 사회학
(5) 왜 스펜서를?


2. 하버트 스펜서의 사회학

(1) 스펜서의 도덕철학 : <사회정학>과 <윤리학 원리>
(2) 스펜서의 <제일원리>
(3) 스펜서의 <사회학연구>
(4) 스펜서의 <사회학원리>
(5) 스펜서의 <기술사회학>에 대하여


3. 스펜서 사회학의 전개


4. 토론
본문내용
1. 하버트 스펜서 사상의 기원과 배경


(1) 스펜서 사회학의 전기적 배경

1) 당당한 철학자
1820년 영국 더비에서 태어난 허버트 스펜서는 13살까지 집에서 아버지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조지 스펜서는 교장이었다.) 부모가 심어준 비국교도적인 신앙은 그가 그리스도를 버린 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쳤다.
그 후 바스에 있는 삼촌 집으로 옮겨 계속 개인 교습을 받았다. 그러나 삼촌 토마스 목사는 그가 케임브리지대학에 가기를 제안했었다.
몇 달간의 공식적인 교육 이외에는 사실상의 학교교육은 받지 못하였다. 삼촌과 아버지에게서 수학과 과학에 대한 탄탄한 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점이 스펜서에게 큰 영향을 끼쳐, 스펜서는 자신을 당당한 철학자로 여겨, 윤리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사회과학을 통합하는, 학문적 경계를 넘나드는 <종합철학 Synthetic Philosophy>를 형성하게 된다.

2) 학위를 받지 않은 학자
스펜서가 공식적인 교육을 받고, 정규대학의 학위를 받았더라면, 그의 사상은 훨씬 한 분야에 집중되고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일반원리로는 만물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전통과 기존양식에 강요당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시야를 제한하고 협소한 문제에 집중케 했을 것이다. 그러나 스펜서는 학계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지 않았기 때문에, 학풍의 규율에 얽매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학자들에 세부적인 조사를 학생들에게 시키는 것과 달리, 스펜서는 전문 학자들을 고용했다. 그의 연구조교는 대부분 돈이 필요하거나 할당받은 일을 흥미 있게 생각하는 박사들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빌프레도 파레토(Vilfredo Pareto, 1848~1923)의 연구
  • < 목 차 >1. 서론2. 배경 고찰2-1. 개인적 배경2-2. 학문적 배경3. 사상3-1. 인간의 비논리적 행위 - 잔기와 파생체3-2. 엘리트와 엘리트 순환 이론3-3. 구성부분들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4. 파레토 사회학의 평가와 후대의 전개5. 결론6. 파레토에 대한 토론 (별첨)1. 서 론빌프레도 파레토 (Vilfredo Pareto, 1848~1923)의 연구는 그의 생애의 다양한 경력들을 반영하고 있다. 일생 동안 그는 분자역학에 관한 학사학위논문을 쓰고 공학기사로 일했는가 하면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사회교육학]사회교육의 접근방법
  • Ⅰ. 서론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다.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은 물론 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이론적 주요 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몇 개의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의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또는 기능이론, 갈등적 접근 또는 갈등이론,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 ~ 1903)의 교육사상5) 몬테소리(Montessori, 1870 ~ 1952)의 교육사상6) 니일(A. S. Neill, 1883 ~ 1973)의 교육사상7)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 ~ 1925)의 교육사상01. 고대 서양의 교육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1) 고대 그리스의 사회❶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❷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 [사회학] 막스베버와 게오르그 짐멜
  • 하여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그 직후에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이후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1897년에 심한 신경쇠약을 앓았다. 그 후로 어느 정도 강의를 하기는 하였지만 1918년 뮈니히대학의 연구직에 이어 비엔나 대학에서 임시직을 할 때까지 전임교수직을 되찾지 못하였다. 1920년, 그의 재능이 완전한 성숙상태에 도달하였던 시기에 그는 죽었다. 베버의 대부분의 저작은 사회학 분야에 속하지 않으며, 사회학적인 저술 중에서도 대다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