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사회복지협의회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기능
2.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과 재정
II. 푸드뱅크
1. 개념
2. 추진배경
3. 푸드뱅크 사업 활동
4. 푸드 뱅크 사업의 효과
5. 추진경과
6. 중점추진 사항
7. 사업추진 요소
III. 푸드마켓
1. 개념
2. 설치․운영의 필요성
3. 사업효과
4. 세부추진계획
5. 운영방법
IV.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 기관 방문 인터뷰
V. 사회복지협의회의 문제점과 개선점
VI. 푸드뱅크의 문제점과 개선점
- 본문내용
-
I. 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 운영을 통해 알아본 지역사회복지사업-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기능
(1)개념
사회복지협의회(community welfare council)는 지역사회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기관으로 연맹의 형태를 띄고 지역사회조직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행동에 참여한다. 이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각종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에 관심을 가지는 민간단체나 개인의 연합체 또는 협회를 말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복지욕구가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상호협동, 계획 및 활동을 한다(Dunham). 즉, 이 협의회의 1차적 목적은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와 문제를 다루어 보건, 복지 및 오락에 대한 계획과 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Dunham).
위원회는 회원단체에 대해 법적 권한이나 강제력을 갖지 않으며, 협의회의 기능은 협력적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또한 이 위원회의 영향력은 지역사회로부터의 승인, 주민의 참여, 정책결정자들의 관여 그리고 전문직원들의 역량으로부터 나오며, 전체지역사회의 이익을 대표한다.
대부분의 위원회는 기관의 대표자와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날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일반적으로 사회사업기관과 시민의 조직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이 협의회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 요소로 구성된다(Dunham).
①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시민과 사회복지기관을 대표하고,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을 포괄하고 있다.
② 사회복지기관이 관련되어 있는 한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기관이 공적으로 지명한 대표에 의해서 대변되는 연합체이다.
③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대개 대도시, 소도시 및 군이든 지방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④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사업은 보건 및 복지계획 등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모든 활동이다.
여기에 나타난 바와 같이 지역사회복지협의회는 그 기본 단위를 지방지역 사회에 둔다는 것이며, 조직은 역시 던햄이 말한 대로 시민조직 예를 들면, 상공회의소, 노동조합, 교회연합회, 부녀단체, 상이군인회와 같은 단체의 대표도 포함해야 된다고 한다(Dunha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창업 아이디어사업계획서 - 스트릿 의류 브랜드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사회심리학]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례 탐구
- 광고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에 대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 정신역동 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본능이론, 불안이론, 방어기제 등의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이론에 개인적인 삶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학습자의 제품을 광고한다는 전제하에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IMC전략을 수립하시오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