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집행과정상의 갈등관리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화정책(NEIS)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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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맺음말

Ⅱ. 이론적 연구 및 분석틀의 설정
1. 갈등의 개념
2. 갈등관리에 관한 선행 연구의 검토
3. 분석틀의 설정 및 연구방법

Ⅲ. 사례의 개요
1. NEIS의 추진 배경 및 목표
2. 사례의 개요
3. 관련행위자와 갈등의 쟁점


Ⅳ. 내용분석 및 결과
(1) 사례의 시기별 갈등 구조
(2) 갈등의 원인에 대한 분석결과
(3) 갈등 관리의 조정에 대한 분석결과

Ⅴ. 결론
1. 함의 및 시사점
2.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회에는 다양한 형태의 갈등이 나타난다. 그 갈등은 집단내에서 발생하기도 하고 집단과 집단 사이에 발생하기도 한다. 정책을 시행하면서도 정책참여자간의 많은 갈등이 생기게 된다.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갈등에 부딪쳐 정책이 집행이 무산되는 경우도 있고 정책 집행과정에서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사회가 다원화 되고 자신들의 의견을 쉽게 개진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갈등은 사실 필요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갈등현상이 조직의 능률성 향상에 방해하는 부정적 요소로 인식하여 그 역기능에 중점을 두었지만 점차 집단간 갈등이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순기능을 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갈등현상이 새롭게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정책집행과정에서 이해당사자간의 갈등이 불화와 반목만 남는 경우가 많다. 이해 당사자들이 대화와 타협을 통한 합의보다 상호간의 감정싸움으로 번지는 사례도 볼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은 갈등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역할자의 존재가 미미할 때 더욱 심화된다. 갈등이 어떻게 관리되고 조정되어 해결이 이루어졌는가는 향후 정책의 집행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갈등관리와 해결이 잘 이루어지면 갈등은 궁극적으로 정책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정책집행에 피드백을 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갈등을 조정하는 수단이나 갈등관리의 매커니즘의 부족으로 갈등이 발생하면 사회 혼란을 야기되고 있다. 거버넌스 시대에 이해 당사자들간의 갈등의 조정자는 정부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정부는 갈등의 당사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할 정부가 시민이나 시민단체와 대립하여 갈등의 조정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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