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교사의 학생 체벌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연구의 기본적 관점 및 제한 ···································
1) 전제된 관점 ···········································································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 ·······························································
3) 연구대상 및 도구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
1. 체벌의 개념 ·························································
2. 체벌에 대한 논쟁 ··················································
3. 체벌에 대한 외국의 사례 ·······································
1) 미국 ······················································································
2) 영국 ······················································································
3) 프랑스 ···················································································
4) 일본 ······················································································
5) 기타 국가 ··············································································
Ⅲ. 설문조사 ··································································
1. 처벌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 ·································
Ⅳ. 문제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의 고찰 ··························
1. 교원단체 인터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2. 학계 지식인 인터뷰 ···············································
3. 학생 인터뷰 ·························································
4. 전직교사 및 현직교사 인터뷰 ·································
Ⅴ. 결론 및 제언 ····························································
Ⅵ. 참고문헌 ··································································
Ⅶ. 부록
1. 설문조사지
2. 인터뷰 발췌록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본주의 사상이 대두되고, 수요자 중심의 학생 중심 교육 사상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부터 체벌에 대한 찬반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체벌은 시대적 가치관, 개인적 신념, 교육적 의의와 효과에 따라 긍정되기도 하고 부정되기도 한다. 체벌에 대한 입장은 오늘날 시대변화에 따른 교육여건의 변화와 시각차로 인하여 사회적 갈등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교육적 의의 및 효과와 관련하여,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육방법의 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지는 체벌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고, 민주화된 사회분위기에 힘입어 체벌이 학교교육 현장에서 용납될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는 기존의 공급자인 교사 중심의 교육이 수요자인 학생중심 교육으로 방향이 전환되면서 학생들의 인격과 인권수호라는 측면이 더 중시되고, 체벌의 부당성 및 유해성이 강조되어져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학생과 학부모가 교사의 체벌을 정당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점차 비판적으로 보는 사회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유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이 강조되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반대의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체벌은 여전히 존속하고 있으며, 체벌로 인한 각종 사건들이 언론 매체에 끊임없이 오르내리고 있다. 체벌로 인한 학생과 교사간의 신체적 ․ 정신적 후유증과 신뢰의 붕괴는, 한국사회에서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사회문제로서의 체벌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많은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교사의 체벌 문제에 관하여, 체벌 문제의 당사자 및 관련자들에게 설문지 및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는 것을 통해, 체벌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하여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강인수, “교권과 체벌”, 『서울교육 155호』, 서울교육과학연구원, 1999년 5월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김지수, “청소년인권 신장을 위한 청소년자치활동 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류지영, “학교 규율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저항운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4
손인수, “교육적 체벌이 필요한 이유”, 『새교육』1999년 3월
신득균, “학생처벌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의식 비교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신호래,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법적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현주, “교사의 학생체벌의 범위와 한계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정재훈, “교사의 체벌실태를 통한 인식 조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정인승, 『한국어 대사전』, 서울:현문사, 1976
최미영, “중학교 교사의 학생체벌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정순자,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급담임교사상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앨리스 밀러, 『폭력의 기억, 사랑을 잃어버린 사람들』, 서울: 양철북, 2006, 옮긴이 신홍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와 대안
  • 교사가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 대책6) 교사의 피해사례 접수 실태 및 대처7) 교사들의 학교폭력 관련자의 태도에 대한 인지8) 체벌에 관한 태도9) 면담 시간10) 신고전화 인지9. 학교 폭력에 관한 학부모의 인지와 태도1) 자녀의 학교폭력피해 실태2) 자녀의 학교폭력가해 실태 III.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 론1995년 반포의 한 고등학교 학생이 학교폭력에 시달린 나머지 자살한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이 청소년문제 중 가장 심각한 사회

  • 학교 폭력의 개념 및 원인
  •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1998; 재인용.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한 이러한 견해의 차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비록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이 다양한 사회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연구의 목적 상 교육의 장인 학교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장소에서 발생하는 폭력으로 국한하여 정의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학교폭력의 주체가 되는 가해자와 피해자와 관련되는 문제로, 우리나라보다 학교폭력의 문제가 심각한 미국의 경우에는 학생

  • [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 들어가며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교육은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가르치고 기른다는 뜻이 있지만 더 나아가 ‘사회화’라는 메커니즘과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가족이 중요한 사회화 기관으로서 교육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산업사회가 도래하고 인구가 급증하면서 사정이 달라진다. 과거 농경사회의 공동체는 해체되고 도시에서 새로운 유기적 연대에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생이 자살하거나 가해 학생을 흉기로 살해하는 등 극단적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혼란과 폭력의 장인 양극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가장 희화적으로 대변 해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 (방통대)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체벌의이 사회문제로 부각된 원인2. 학생 처벌에 관한 나의 의견3. 체벌 없이 학생지도를 하는 여러 가지 방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체벌이란 학교 내에서 잘못된 행동을 한 학생에 대하여 사전에 정해진 만큼 체계적으로 체벌하는 공식적인 행위를 말한다. 이는 학교 체벌이라고도 한다. 보통 체벌은, 체벌을 위해 준비된 지팡이나 회초리, 곤장, 몽둥이, 가죽 띠 등으로 엉덩이나 손바닥 또는 발바닥에 가한다. 일반적으로는 부모나 교사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