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바른 소비 경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프로그램 개발 동기

Ⅱ.프로그램 목적

Ⅲ.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Ⅳ.교육대상 선정 및 선정 이유

Ⅴ.교육대상자의 특성

Ⅵ.요구분석

Ⅶ.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선정 1주차-(구매 전) 광고와 충동구매
2주차-구매의사결정 과정- 욕구 인식
3주차-구매의사결정과정- 정보탐색
4주차-좋은 소비! 좋은 구매!
5주차-소비자!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6주차-Go!Go! 소비자

Ⅷ.예산편성

Ⅸ. 홍보

Ⅹ. 평가

〔부록1〕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 동기

2004년 발표된 금융 감독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생의 금융이해력 평균점수는 지난해 고등학생 평균점수 45.2점보다 5.1점 하회하는 40.1점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소득의 이해, 화폐관리의 이해, 저축과 투자의 이해, 지출과 신용의 이해 등 4개 항목 중 화폐관리의 이해, 지출과 신용의 이해항목에서 지난해 고등학생과 마찬가지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특히, 물가와 실질소득과의 관계, 금융기관의 기능에 관련된 문항의 점수는 20점 내외로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래 아이들에게 보이기 위한 소비와 필요가 없어도 유행에 맞추기 위해 따라 사기도 하고, 과소비와 탈선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나타나는 청소년 소비자의 특징을 보면 우선 독립된 소비자 행동이 증가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소비를 위한 실질적인 소득이 증가하여 용돈도 증가하였고, 많고 다양한 상품의 생산으로 인하여 주어진 한도 내에서 여러 가지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하였다. 또한 열린 환경으로 인하여, 그리고 일찍부터 시작되는 사교육의 영향으로 부모에게서 독립하려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이와 아울러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소비행동의 부분적인 특징 중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동조소비, 충동소비, 과시소비, 과소비 등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이 경험하는 소비자 문제는 작게는 불량품의 선택, 소비자문제 후 처리과정의 미숙에서부터 크게는 욕구의 억제 불능으로 인한 사회적 일탈 등이 있겠다. 이미 신용불량자중10대가 11,000명이 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도 하며, 최근미성년자 및 고령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된 바 있는데 이는 텔레마케팅, 방문판매 등 특수판매사업자들이 미성년자와 고령자를 주요 판매대상으로 삼아 제품판매를 강화한 데 기인한 것으로 보여 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 청소년 중심의 기업복지 재단 조사
  • 프로그램의 특징-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온라인 소통방식-멘토-멘티 간 친밀한 관계형성 지원을 위한 체험활동-유익한 동영상 컨텐츠를 통한 인성교육 및 대화의 소재 제공-청소년 전문가의 슈퍼비전을 통한 멘토 지원(2)공동체교육①프로그램 개발 배경우리 사회는 점점 가정의 교육기능이 약화되고 지식 위주의 교육이 만연하여 청소년의 가치관 확립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또한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와 다양한 가치관의 갈등으로 세대 간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노동`에 대해서
  • 위한 정책/프로그램2. 외국의 근로 프로그램3. 청소년노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안Ⅰ. 서 론일하는 청소년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취업이 이미 우리 사회와 교육이 당면한 중요한 하나의 현실로서 자리 잡은 것이다. 청소년의 시간제 취업이 늘고 있는 이유는 사회, 경제 및 교육적 환경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여러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첫재, 청소년은 생산과 소비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교육의 폐단과 진보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약점을 시정수정하면서 대두되었다 19세기 말까지 전통적인 교과 중심의 학교가 1930년까지 아동중심의 학교로 1940년대 생활중심의 지역사회학교로 발전하였다 지역사회와 학교와의 관계는 교육문제와 사회문제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지역사회개발이란 말은 지역사회조직과 경제 개발의 두 말에서 유래된 말이다 지역사회개발이라 함은 일정한 지역 내에 주민이 생활의 개선과 향상을 위하여 계획을

  • [사회복지]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 프로그램이나 대책이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제 갈수록 학생 아르바이트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실태를 감안할 때 학교가 학생들의 아르바이트를 개인의 문제로 방치하는 작금의 현실에서 벗어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학교는 일부 학생들에 국한된 여가를 활용한 일거리라는 종래의 개념에서 벗어나 아르바이트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가지고 건전하게 직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힘들게 벌은 노동의 대가를 무절제한 소비로 낭비하지 않

  • [사회복지] 자원봉사 프로그램 이해와 계획
  • 위한 자원봉사가 남길 결과는 어떤 것일까? 자기중심적인 자원봉사 활동은 오히려 인권침해 활동이 될 수 있으며, 환경파괴활동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3장. 프로그램 이해와 개발1. 프로그램의 개념1)프로그램이란?프로그램이란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행동들의 집합체이며 Charles A. Rapp & John Poertner(1992), Social Administration:A Client­centered Approach, Longman Publishing Group, p.29.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상호 의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