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심리학] 헤어짐의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2.1.헤어짐의 정의
2.2.헤어짐의 종류
2.3.헤어짐의 원인
2.4.헤어짐에 대한 시각
2.4.1헤어짐의 긍정적인 면
2.4.2.헤어짐의 부정적인 면
2.5.헤어짐의 대처방안
2.5.1.헤어지기 전의 대처방안
2.5.1.1. 헤어지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들
2.5.1.2. 헤어짐을 결정하기 전에 고려할 점들
2.5.1.3.헤어질 때 고려해야 할 점
2.5.2. 헤어진 후의 대처방안
2.5.2.1.헤어진 후의 주된 반응
2. 5. 2. 2 . 애착 유형에 따른 반응
2. 5. 2. 3 . 라이너의, 배신을 치료하는 7단계 모델
2. 5. 2. 4 . 헤어짐에 대한 올바른 극복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헤어짐의 범주에는 연인과의 헤어짐부터 부부 관계의 이혼, 죽음으로 인한 헤어짐, 이민이나 군대 간 친구들, 그리고 집나간 애완견과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우리는 이 중에서  이십대의 젊은 층이 가장 접하기 쉽고 공감하기 쉬운 ‘연인과의 이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 보겠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 호감이 생겨 사랑을 고백하고 그 사랑을 이루는 과정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이들의 관계가 이별로 이어지게 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다. 서로간의 애정의 정도 차이로 인한 이별, 둘 중 한 사람에게서 바람이 난  경우, 한 사람에게서만 일방적으로 애정도가 높을  경우, 그리고 양쪽 모두에게서 애정의 진전이 전혀 없어서 헤어지는  경우 등이 있다.
모든 연인의 연애와 이별 양상이 위의 경우에 들어맞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별에 대한 일반적인 경우와 원인, 이별로 인한 스트레스를 분석해 보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언함으로써, 우리의 삶에서 헤어짐을 경험하고 이겨 나가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본론
2.1.헤어짐의 정의
만남이란 어떤 인연으로 관계를 맺게 되다, 겪게 된다는 의미이다. 헤어짐이란 만남이 먼저 전제된 후에 만남의 반대 의미로, 이별하다, 관계의 단절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별과 만남은 항상 역의 관계가 아니고 동시에 존재하고, 동시에 시작되는 것이다. 헤어짐은 언뜻 보면 만남과 반대지만 넓은 의미로 보면 공존하는 ‘헤어지고, 배척당하고, 버림받고,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모든 것 등으로 인한 작용과 반작용을 거듭하면서 전개되는 상황일 수 있다.
참고문헌
이수용 (2002). 인간관계의 심리. 학지사.
원호택, 박현순 (1999). 인간관계와 적응-삶은 위한 심리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앤 엘렌슨 (1990). 사회적응을 위한 인간관계. 이근후 박명숙 역. 하나의학사.
가브리엘 마츠네프(2005). 결별을 위하여. 동문선.
로라 데이비스 (2004). 화해의 심리 이별의 심리. 한언.
아이카와 아쓰시 (2004). 반상식의 대인심리학. 한국산업훈련연구소.
와다 히데키 (2002). 약간 불행한 나를 바꾸는 여성심리학. 이다미디어.
제니스 A. 스프링 (2004).  운명이라 믿었던 사랑이 무너졌을 때. 중앙M&B.
박성철 (2006). 삶이 나에게 주는 선물. 주변인의 길.

논문
송정연(2006), 결혼의 질, 이혼 장애 요인,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이혼 후 적응
: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김미재(2005). 성인애착, 책임귀인과 이별 이후 성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주연(2002). 대학생의 애착유형에 따른 사회적 지지 수준 및
이성관계 만족도와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웹사이트
http://blog.naver.com/winter28
http://cafe.naver.com/sjm1031.cafe
http://cafe.naver.com/lovefirm.cafe

그 외 수많은 싸이 미니홈피, 블로그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 감상문]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 인간관계의 형성과 만남 그리고 헤어짐을 반복케 한다. 설득이라는 말의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분명 사람을 설득한다는 것은 단순히 말과 행동으로써 이어지는 것이 아닌 누군가의 심리를 읽고 이에 맞추어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설득의 심리학”은 사람이 살아가는 세계에서 설득이 갖고 있는 본질에 대해 자세하게 풀이하고 있었다. 설득도 하나의 학문이다. 그러한 학문의 본질 속에 설득이 내재하고 있는 속성과 그 설득

  • [심리학] 분석심리이론과 개인심리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44-146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1-134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7-138류종훈,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인, 2005), pp.139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p.261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pp.262-263분석심리이론1. 주요학자 : Carl Gustav Jung (1875-1961)2. 주요개

  • 10장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 관계를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기회, 변화의 시도 -> 아동과 청소년의 부모나 또래와의 상호관계나 긴장관계, 잠재력, 새로움과 창의적 활동 및 자아의식과 관련. -피라미드형 삼각형 : 남성적, 능동적, 생동적, 창의적, 양적 상징 -역삼각형 : 여성적, 수동적, 잠재력, 음적 상징 • 숫자 3 : 시간적으로 과거-현재-미래, 청년기-중년기-노년기, 종교적으로 신성함 상징. 3. 아동청소년 그림의 상징 해석(2) 사각형 • 인간의 일상과 많은 관련이 있으며,

  • [인간관계심리학] 영화`친구`를 통한 친구관계
  • 영화 ‘친구’를 통해 본친구관계과목: 인간관계 심리학지도교수:소속: 제출일: 2004년 6월 27일 (日)Ⅰ. 들어가며서론& 영화 친구의 전체 시놉시스(스토리)Ⅱ.본론(1) 갈등관계- 준석과 동수1. 개인심리학적으로 본 갈등관계2. 집단 역학으로 본 갈등관계서론‘집단내 갈등 이론’으로 분석한 준석과 동수 관계분석‘집단간 갈등이론’으로 분석한 준석과 동수 관계분석(2) 화목관계(3) 대안제시Ⅲ. 맺으며Ⅰ. 들어가며인간관계를 크게 분류

  • [인간관계심리학] 이성관계-사랑
  •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이론을 더 쉽게 가시화하기 위해 비유하는 것일 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② 사랑을 그림으로 나타내기조지 레빙거(George Levinger)는 위의 삼각형 이론이 사랑의 의미를 전달하는 출발점일 뿐이라고 말한다. 친밀감, 열정, 결정/헌신이 삼각형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필연성이 없으며 삼각형 형상은 다른 구성요소의 분석적 비교까지는 포괄하지 못하는 것, 그리고 사랑하는 이의 감정 외에 비인간적인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