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와 아동방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의 권리

2. 아동학대와 아동방임

(1) 아동학대
(2) 아동방임
(3) 아동학대 후유증
(4) 아동학대 원인
(5) 아동학대 현황
(6)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
(7) 아동보호 통합 서비스

3. 사례분석

4. 사례에 대한 우리 조의 솔루션
(1) 개인과 가정에 대한 개입
(2) 아이들에 대한 개입
(3) 부모에 대한 개입(부부상담 프로그램)
(4) 경제적 문제에 대한 개입
(5) 지역사회와 학교, 또래집단에 대한 개입
(6) 국가, 정책, 문화에 대한 개입

4. 맺음말
본문내용
1. 아동의 권리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가지고 싶은 것(want)과 꼭 필요한 것(need)이 있다. 이중에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것을 '권리'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필요하다. 우리아이들도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에 따르면 세가지 기본원칙 하에 아동의 기본권리를 4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기본 원칙을 살펴보면,
첫째, 어린이의 연령기준으로서 이 협약의 대상인 어린이를 18세 이하의 자로 정의한다.
둘째, 무차별의 원칙으로 이 아동의 권리는 인종, 국적, 종교를 초월하여 모든 어린이에게 해당된다.
셋째, 아동 최선의 이익우선 원칙으로 모든 조치, 정책들은 어린이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결정되어야 함을 말한다. 이러한 기본원칙 하에 어린이는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의 4가지 기본권리를 누려야 함을 규정하고 있다.


2. 아동학대와 아동방임

(1) 아동학대
아동복지법 제2조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즉,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 더 나아가 아동의 권리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학대예방서비스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2002/정연순 외
지역아동센터의 사회복지기능 수행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508 / 이재숙
보건복지부 / 2006년도 아동보호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시범사업 안내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korea1391.org
굿네이버스 http://www.goodneighbors.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오늘날 아동학대의 유형 2.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아동학대에 대한 개념을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다.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이 다를 수 있고 아동학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발생 현황의 파악, 법적 조치, 사회복지서비스 등이 달

  • 아동 방임과 학대의 모든 것
  • 아동방임학대차 례 Ⅰ. 서 론Ⅱ. 본 론1. 아동방임학대의 개념2. 아동방임학대의 유형1) 방 임(1) 신체적 방임 (2) 의료적 방임 (3) 정서적 방임 (4) 교육적 방임 (5) 성적 방임2) 학 대 (1) 신체적 학대 (2) 정서적 학대 (3) 성적 학대3. 아동방임학대의 징후 및 후유증1) 아동방임학대의 징후2) 아동방임학대의 후유증4. 아동방임학대 원인론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3) 사회문화적 관점(1) 가정환경적 특성 (2) 가정 경제적 특성 (3)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목 차1. 자아 정체성1) 자아정체성의 개념2) 자아정체성의 중요성3) 시기별 발달과제와 정신건강(학자들의 이론, 정신건강 문제들, 대책)2. 학교와 사회성1) 사회성의 정의 및 의의(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성의 중요성(3) 사회성의 발달(4)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의 여섯가지 특징(5) 학교에서 부적응 아동에게 발생되는 문제(6) 대책3. 아동방임 및 학대와 실태1) 개념2) 아동학대와 방임의 유형3) 아동학대 및 방임의 후유증4) 아동 학대 및

  •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해 알아보시오
  •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해 알아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방임의 개념3. 아동학대와 방임의 현황4. 아동학대와 방임의 실태5. 아동학대와 방임 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6. 아동학대와 방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7.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예방책8.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개선방안9.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보호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어야 한

  • 아동학대실태조사 -아동방임을 중심으로
  • 아동학대실태조사- 아동방임을 중심으로1.아동방임으로 인한 사건 사례2. 이론적 배경-아동 및 아동학대의 정의2-1. 아동 및 아동학대의 정의2-2. 아동학대의 유형2-3. 아동방임의 정의2-4. 아동학대와 아동방임의 관계성2-5. 아동방임의 유형 및 현황2-6. 아동복지의 필요성3. 아동방임의 원인3-1. 경제적 관점3-2. 생태학적 관점3-3. 사회심리적 관점3-4. 발달적 관점3-3. 사회심리적 관점3-4. 발달적 관점4. 아동방임의 결과4-1. 연령에 따른 방임 결과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