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성공한 사람들의 발달 궤적 추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형진 군
2. 헬렌 켈러
3. 하인스 워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0조의 발표 주제는 성공한 사람들의 위험요인, 보호요인, 탄력성 등에 기초하여 발달 궤적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일반적으로 성공했다고 여겨지는 사람 중 발달 정신 병리학적으로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특징, 정신적・신체적・환경적 어려움을 가진 세 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도 성공한 이들을 본보기고 삼고자 하는 취지에서 제목을 "그러니까 당신도 살아"로 정하였다. 참고로 이 책은 일본의 오히라 미쓰요가 지은 책으로 중1때 왕따를 당해 할복자살에 실패한 후 비행을 일삼다 16살에 야쿠자 보스와 결혼했으나 이혼 후 호스티스 생활 등 밑바닥 인생을 청산하고 갖은 노력 끝에 변호사가 되기까지 저자의 처절했던 시련과 성공적 삶을 이야기한 자전적 에세이로 일본에서 두 달 만에 밀리언셀러를 기록하였다. 그럼 우선 선정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첫째, 정신적인 장애를 딛고 일어선 사람 중에서는 배형진 군을 선정하였다. 배형진 군은 선천적으로 자폐라는 병을 가지고 태어났다. 스스로 무언가를 일궈내기 어려운 이 병을 가지고도 그는 끝내 마라톤 완주에 성공하였으며 풀코스를 3시간 안에 돌파하는 등의 남다른 성적을 거두었다. 자폐를 가진 사람들도 스스로 무언가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둘째, 신체적인 장애를 이겨낸 사람으로는 헬렌 켈러를 선정하였다. 헬렌 켈러는 눈과 귀, 입을 쓰지 못하는 삼중고를 이겨내고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었다. 눈으로 사물을 보지 못하므로 손으로 더듬어 익혔고 귀를 쓰지 못해 말을 배우지 못하면서도 설리반 선생님의 입을 더듬으며 말을 익혀 결국 사람들 앞에서 장애인에 대한 강연을 해내기에 이르렀다.
마지막 셋째, 환경적인 어려움을 극복한 사람으로 요즘 우리 사회에 많은 귀감을 선사하고 있는 하인스 워드를 선정하였다. 그는 혼혈아로 태어나 편모슬하에서 자라면서 혼혈아라는 손가락질과 아버지의 부재, 가난 등을 이겨내고 미식축구 결승전 MVP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참고문헌
・ 도로시 하먼, 헬렌 켈러, 이수영 역, 서울, 미다스북스, 2001
・ 오병학 , 헬렌 켈러, 서울, 규장, 1992
・ 장휘숙, 사회정서발달 : 정신 병리를 차단하는 요인으로서의 탄력성,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2001
・ 헬렌 켈러, 사흘만 볼 수 있다면, 이창식 박에스더 역, 서울, 산해, 2005
・ MBC 특별기획 "하인스 워드와 함께" 2006년 4월 11일 방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추적해 보면 처음에는 기초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한 기능을 거쳐, 마침내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능에 이르기까지의 발달 과정을 볼 수 있다. 전문가에 이르는 각 발달 단계는 모두 같은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가드너가 말하는 최정상(end-state)에 이르는 일련의 발달단계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각 분야에서 장인(匠人)으로 일컬어지는 사람들을 보면 쉽게 그 발달 과정을 찾아볼 수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발달이 추진되긴 하지만, 개인적 정체감은 사회조직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다. 3. 자아는 환경에 대한 유능성과 지배감을 확보하려고 하기 때문에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제도와 보호자는 개인적 효과성의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4. 발달은 심리사회적 위기가 일어나는 8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성격은 각 단계의 위기를 해결한 결과이다. 각생활단계는 이전 단계의 성공에 기반을 두고

  • [교육학, 방송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

  •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심리사회성격이론
  • 사람들이 자기를 통제할 수 있고, 자기보다 더 나은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고 깨닫는데서 시작된다. 부모가 아동의 의지를 묵살하지 않고 사회적 행동을 배우도록 친절히 도와줄 경우 아동은 처음의 자율감을 상실하지 않도록 사회적 규제에 잘 적응할 수 있다.3)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이 단계는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남근기(오이디푸스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아동은 주도성을 갖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그것을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
  • Index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설명하시오.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2page1. 인간관2. 기본개념3. 마음의 구조4. 성격의 구조5. 심리성적 발달단계6. 치료적 기법② 정신분석의 한계와 의의7page1. 정신분석 모델의 한계2. 정신분석 모델의 의의③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