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성과급제도 도입의 타당성 검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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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식- 교원성과상여금제도
2.
성과급제도의 이론적 기초
3.
교원성과급제도의 실태
4.
교원성과급제 도입의 찬성 논리
5.
교원성과급제도의 개선점 및 제언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제의식 - 교원성과상여금제도

(1)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의 사회적 이슈화 : 최근 전교조의 성과급 반납 사태
2006년 9월 14일, 교육부와 전국의 시․도 교육청에서는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의 성과급 반납식이 있었다. 전교조는 소속교사 7만 9700여명에게서 총 754억 6000여만원의 성과급을 수렴하여, 계좌이체, 현금호송차를 통한 직접반납 등을 시도하였다. 교육부는 이에 대해 반납의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계좌이체 된 돈을 전교조의 지역지부로 돌려보내거나, 경찰을 동원하여 정문을 막는 등 전교조의 성과급 반납식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적지 않은 액수의 돈을 ‘반납’하겠다는 전교조와, 그것을 굳이 받지 않겠다고 경찰까지 동원하는 교육부가 연출한 이날의 해프닝은 쉽게 납득이 가는 일은 아니다. 전교조의 경우 이 돈이 교사들이 달성한 성과에 대한 보상의 의미를 가지는 성과급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성과급 반납식은 2006년 7월 교육부가 교원성과상여금제도(이하 교원성과급제도)를 정상화하기 위해 차등 지급 비율을 10%에서 20%로 상향조정하겠다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하자, 전교조가 이에 크게 반발하여 행해진 것이다. 전교조에 따르면 차등 성과급은 결국 교원들 사이의 비교육적 경쟁을 유발하게 될 것이며 이것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 위하여 성과급 반납 투쟁이라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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