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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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수-학습 영역과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무패 방법=방법3’으로 해결하기

◈ ‘방법3’으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하기
◈ ‘방법3’으로 학생과 학생 사이의 갈등 해결하기
◈ 교실에서 규칙을 정할 때 ‘방법3’을 활용하는 방법
◈ 규칙 제정을 위한 학급 회의
◈ ‘방법 3’ 을 사용할 때 부딪치기 쉬운 문제
본문내용
교수-학습 영역과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무패 방법=방법3’으로 해결하기

갈등은 타인과 관계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하지만 유난히
학교에서는 갈등이 지속적이고 빈번하다. 게다가 오늘날 학교는 여러 갈등을 관리하는 데
있어 혁명적인 변화를 요청 받고 있다. 따라서 모두가 자기 욕구를 충족시키고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부득이하게 만날 수밖에 없는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서둘러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갈등 해결과 관련하여 ‘방법3’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방법3’으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하기

교사가 가장 빈번하게 권위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바로 교수-학습 영역에서이다.
교육 목표는 대체로 교사의 특권으로 간주되고 있어 좀처럼 학생과의 협상 테마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법3’을 적용하여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을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제시하게 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자기 신념에 대해서 만큼은 확고함을 느끼게 하여 교사에 대한 학생의 감정이 긍정적으로 변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은 자신이 참여하거나 발언권을 가진다면 그 결정 사항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한결 동기화 된다는 원칙 ‘방법3’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데, 이는 기반이 되는 원칙으로서 이에 입각한 ‘정기적인 계획회의(Periodic planning Conference)’ 또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에 유용하다. 교사의 적극적 듣기와 개별화 교육 시행,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정기적인 계획 회의(PPC)를 통해 교육 목표를 함께 설정하는 데 노력하면 학생의 행동이나 태도에서 놀랄 만한 변화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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