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수-학습 영역과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무패 방법=방법3’으로 해결하기
◈ ‘방법3’으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하기
◈ ‘방법3’으로 학생과 학생 사이의 갈등 해결하기
◈ 교실에서 규칙을 정할 때 ‘방법3’을 활용하는 방법
◈ 규칙 제정을 위한 학급 회의
◈ ‘방법 3’ 을 사용할 때 부딪치기 쉬운 문제
- 본문내용
-
교수-학습 영역과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무패 방법=방법3’으로 해결하기
갈등은 타인과 관계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하지만 유난히
학교에서는 갈등이 지속적이고 빈번하다. 게다가 오늘날 학교는 여러 갈등을 관리하는 데
있어 혁명적인 변화를 요청 받고 있다. 따라서 모두가 자기 욕구를 충족시키고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부득이하게 만날 수밖에 없는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서둘러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갈등 해결과 관련하여 ‘방법3’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방법3’으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하기
교사가 가장 빈번하게 권위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바로 교수-학습 영역에서이다.
교육 목표는 대체로 교사의 특권으로 간주되고 있어 좀처럼 학생과의 협상 테마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법3’을 적용하여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을 학생으로 하여금
스스로 제시하게 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자기 신념에 대해서 만큼은 확고함을 느끼게 하여 교사에 대한 학생의 감정이 긍정적으로 변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은 자신이 참여하거나 발언권을 가진다면 그 결정 사항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한결 동기화 된다는 원칙 ‘방법3’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데, 이는 기반이 되는 원칙으로서 이에 입각한 ‘정기적인 계획회의(Periodic planning Conference)’ 또한 교수-학습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 해결에 유용하다. 교사의 적극적 듣기와 개별화 교육 시행,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정기적인 계획 회의(PPC)를 통해 교육 목표를 함께 설정하는 데 노력하면 학생의 행동이나 태도에서 놀랄 만한 변화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