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제학] 대한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

1.조직유형

2.경영전략(KEDP,토파스,항공제휴시스템)

3.대한항공의 Coordination

4.Motivation의 문제
1)대한항공의 인사평가제도
2)보상관리
3)복리후생

5.Risk 발생에 대한 대처
1)고유가
2)환율
3)노조

Ⅲ 결론


출처
본문내용

Ⅰ.서론

1. 선정 이유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사로서 1969년 3월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기업 "(주)대한항공"으로 출범하게 되어 올해 창사 35주년을 맞게 되었다.
창사 36년만인 올해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380, 보잉787 등 차세대 항공기 도입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내 물자와 기물을 더욱 편안하고 품위 있는 제품으로 교체 하고, 기내 오락시스템을 대폭 업 그레이드하는 대대적인 변신을 거듭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다.
창립당시 수송실적최하수준이던 대한항공이 1991년 화물 수송량 세계4위, 여객수송량 세계15위 기록, 이렇게 세계적항공사로 성장한 것이다. 우리는 대한항공의 조직유형과 Coordination .Motivation의 특징을 통해 이런 큰 성장을 할수 있었던 비결을 살펴볼 것이다.

교통 분야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곳 중 한 곳이 항공산업 부문 일 것이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양대 항공사 체제였던 항공업계가 제주항공, 한성항공 등 지역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으로 무한 경쟁 시대에 돌입하면서, 치열한 요금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항공업계는 이러한 항공자유화의 확대 흐름, 다시 말해 항공 시장의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불가피한것이다. 대한항공 경영전략을 조사해보겠다.

대한항공 임직원의 수는 2005년 12월 현재 16,000여명에 달하며 매년 채용하는 신규인력의 숫자도 1000여명에 달한다. 그리고 16,000여명이 각기 가지고 있는 직무도 다양하다. 정비기술직, 운송직, 승무원, 일반사무직등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기 힘든 전문적인 일들이 대부분이다. 각 직무별로 인력 양성의 목표도 다르고, 보상 수준이나 체계도 다르다. 이처럼 숫자도 많고, 하는 일도 제각각인 임직원들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다.
기업의 성패와 장래는 결국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 이처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업 내의 사람, 인재를 만들고 육성하는데 회사 고유의 조직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회사 내의 여러 가지 인사제도가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http://kr.koreanair.com/Korean Air: An Internet Marketing Case 김동훈, 김재일, 김진교

한국 항공운항업체들의 전략유형에 관한 연구 - 국내선항공을 중심으로 - 안영수 (저작시기: 1998.01
http://blog.naver.com/k2skater?Redirect=Log&logNo=50009096869 참조(이념&전략)http://blog.naver.com/air_ivy?Redirect=Log&logNo=90008815078 대한항공부분 참조


『현대 인사관리 민경호 저 | 무역경영사 | 2003년 03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대한항공 조직구조와 조직분석
  • 조직조직이론의 변천과정( 구조적 상황이론( 공동체 생태학이론( 시장과 위계이론( 자원 의존이론( 개방적-합리적 이론민츠버그의 조직형태이론조직구조의 문제점사업부제의 한계무모한 다각화기술관리 문제에 따른 안전 불감증5. 문제점 해결을 위한 대안태스크 포스 & 위원회(사업부제 보완)조직의 슬림화 & 아웃소싱기술 관리 보완 및 개선이미지 분석과 개선1. 기업소개(1) 경영목표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고객존중,

  • 시장경제의 원리
  • 대한 달성하는가를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 경제주체의 최적화(maximization)에 대한 경제이론은 개인의 구체적인 경제행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임금이 오르면 노동력을 기계로 대체하게 된다. 이것은 현실을 이해하는데 중요하지만 경제학의 전부가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들의 행위가 어떻게 사회에서 조직되고(organized), 또 조정되는가(co-ordinated)를 경제적으로 분석하

  • 행정(조직이론)
  • 조직.명령 조정 통제 등을 관리의 5요소로 보고 이러한 관리적 활동론을 실천하기 위해 일반적인 원칙의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리의 일반원칙론은 분업과 조정의 두 차원을 중심으로 1) 분업의 원칙, 2)권한 - 책임 상응의 원칙, 3)규율의 원칙, 4)명령통일의 원칙, 5)지휘 일원화 원칙, 6)전체 이익에 대한 개인이익 종속의 원칙, 7)종업원의 보고의 원칙, 8)권한의 집중(집권화), 9)계층 조직의 원칙, 10)질서의 원칙, 11)공평의 원칙, 12)신분

  • [비교행정론] 싱가포르의 관료제
  • 조직을 활용시민협의위원회, 인민연합, 주민위원회 등의 조직들은 외형적으로 보면 주민자치의 이념을 실현하고 있듯이 보이나 실질적으로는 안보와 질서를 목적으로 효과적인 주민통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은 관료제가 시민사회에 대한 침투력이 매우 강하고 사실상 시 민 사회가 관료제의 통제하에 있음을 의미한다.․ 화석화된 사회 - 관료제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개입과 통제사례는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매우 다양하고

  • [인류학] 세계화와 우리농산물 -수출경쟁력 향상을 위한 방안
  • 항공수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박스의 견고성만 강조했지 항공료에 추가되는 중량에 대한 계산을 잊어버려 꽃 수매단가보다 운송료가 더 많이 지출되어 버린 경우가 허다하다. 또 화훼류는 식품이 아니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살포해도 검역상에 아무런 하자가 발생하지 않아 외국의 경우 일반농산물에는 중금속 때문에 사용하지 못해도 화훼류 재배시에는 중금속이 많이 함유된 흙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무조건 잔류농약에만 신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