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제학] 대한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
1.조직유형
2.경영전략(KEDP,토파스,항공제휴시스템)
3.대한항공의 Coordination
4.Motivation의 문제
1)대한항공의 인사평가제도
2)보상관리
3)복리후생
5.Risk 발생에 대한 대처
1)고유가
2)환율
3)노조
Ⅲ 결론
출처
- 본문내용
-
Ⅰ.서론
1. 선정 이유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사로서 1969년 3월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기업 "(주)대한항공"으로 출범하게 되어 올해 창사 35주년을 맞게 되었다.
창사 36년만인 올해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380, 보잉787 등 차세대 항공기 도입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내 물자와 기물을 더욱 편안하고 품위 있는 제품으로 교체 하고, 기내 오락시스템을 대폭 업 그레이드하는 대대적인 변신을 거듭하며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다.
창립당시 수송실적최하수준이던 대한항공이 1991년 화물 수송량 세계4위, 여객수송량 세계15위 기록, 이렇게 세계적항공사로 성장한 것이다. 우리는 대한항공의 조직유형과 Coordination .Motivation의 특징을 통해 이런 큰 성장을 할수 있었던 비결을 살펴볼 것이다.
교통 분야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곳 중 한 곳이 항공산업 부문 일 것이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양대 항공사 체제였던 항공업계가 제주항공, 한성항공 등 지역 저비용 항공사의 등장으로 무한 경쟁 시대에 돌입하면서, 치열한 요금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항공업계는 이러한 항공자유화의 확대 흐름, 다시 말해 항공 시장의 개방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불가피한것이다. 대한항공 경영전략을 조사해보겠다.
대한항공 임직원의 수는 2005년 12월 현재 16,000여명에 달하며 매년 채용하는 신규인력의 숫자도 1000여명에 달한다. 그리고 16,000여명이 각기 가지고 있는 직무도 다양하다. 정비기술직, 운송직, 승무원, 일반사무직등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기 힘든 전문적인 일들이 대부분이다. 각 직무별로 인력 양성의 목표도 다르고, 보상 수준이나 체계도 다르다. 이처럼 숫자도 많고, 하는 일도 제각각인 임직원들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다.
기업의 성패와 장래는 결국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 이처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업 내의 사람, 인재를 만들고 육성하는데 회사 고유의 조직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회사 내의 여러 가지 인사제도가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참고문헌
-
http://kr.koreanair.com/Korean Air: An Internet Marketing Case 김동훈, 김재일, 김진교
한국 항공운항업체들의 전략유형에 관한 연구 - 국내선항공을 중심으로 - 안영수 (저작시기: 1998.01
http://blog.naver.com/k2skater?Redirect=Log&logNo=50009096869 참조(이념&전략)http://blog.naver.com/air_ivy?Redirect=Log&logNo=90008815078 대한항공부분 참조
『현대 인사관리 민경호 저 | 무역경영사 | 2003년 03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