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유아교육]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저소득층 영유아를 위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에 관한 학사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포괄적 서비스의 필요성
2. 포괄적 서비스의 정의 및 필요성
1) 포괄적 서비스의 정의
3.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대상과 주체
1) 유아
2) 부모
3) 지역사회
4. 저소득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관련 관찰 결과
1) 보육시설에서 관찰된 저소득층 아동의 행동특성
(1)교사가 관찰한 만 3세 저소득층 아동의 행동 특성
(2) 교사가 관찰한 만 4세 저소득층 아동의 행동 특성
(3) 교사가 관찰한 만 5세 저소득층 아동의 행동 특성
5.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분야
1) 아동교육 프로그램
(1)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목적
(2) 교수 학습 원리
(3) 지도 형태 및 집단 구성
(4) 교사의 역할
(5) 하루일과 운영의 특징
(6) 교육 내용의 전개
2) 부모지원 프로그램
(1)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목적
(2) 부모지원 프로그램 개발 시 고려할 점
(3) 프로그램 실시 전 계획
(4) 프로그램 실시 전 준비 및 확인 사항
(5) 프로그램 실시 중 부모의 지속적인 참여 촉진
(6) 프로그램 실시 중 진행 사항 기록하기
(7) 평가의 중요성 및 원칙
3)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1)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실천 방법
(2)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구성요소
(3) 사회복지사의 보육시설 적응하기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 평가의 중요성 및 원칙
① 평가의 중요성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 진행자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훈련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부모가 성장하는 기회가 자연스럽게 주어진다.

② 평가의 원칙
• 평가에 대해 프로그램 진행자와 부모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 평가 결과가 다음 기 또는 추후 프로그램의 성패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시해야 한다.
• 평가도 부모지원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 평가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 평가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 평가에 사용되는 도구는 프로그램 진행 시 기본적으로 기록하는 사항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최소화한다.
• 프로그램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 평가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 부모와 관련 기관의 허락이 있다면 이미 있는 자료를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 사용하기 쉬운 도구 또는 측정하기 쉬운 질문보다는 의미 있는 도구와 질문을 통해 평가한다.
•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한 계획을 수립한다.

3)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1) 포괄적 보육 서비스의 실천 방법
포괄적보육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교육과 단순보호뿐 아니라, 아동이 속해 있는 가족, 지여사회와 함께 상호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육시설이 유치원과 차별화되는 포괄적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
참고문헌
김명순, 김창복, 이미화 (2002). 저소득층 아동의 발달과 놀이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23(1),87-104
유애열(2004). 삼성복지재단 삼성어린이집 프로그램 - 삼성포괄적 보육서비
스. 한국유아교육학회 2004 정기학술대회:한국유아교육 현장의 정
체성 확립을 위한 노려, 57-72.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편저(2006). 포괄적 보육 서비스-아동교육 프로그램.
다음세대.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편저(2006). 포괄적 보육 서비스-부모지원 프로그램.
다음세대.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편저(2006). 포괄적 보육 서비스-지역사회 연계 프로
그램.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_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 (2)
  • 영유아교육기관 운영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하시오.Ⅰ. 서론최근 맞벌이 가정 및 여성의 사회적 활동이 크게 증가하면서 보육은 단순히 한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져야 할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질 높은 보육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효과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정책의 필요성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운영정책을 적절하게 적용

  • [아동복지]보육사업의 개념 및 발달 / 영·유아보육법
  • 영유아 보육법> 이전의 보육은 단순한 탁아의 개념아동이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 의해 주어지는 보호(보충적, 개별적 서비스). 1991년이후의 보육은 보호뿐 아니라 교육의 개념현대 사회의 보육은 단순히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아닌 아동의 전 영역에 걸친 아동 발달을 위한 아동의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 및 이에 대한 프로그램을 기획, 실행하는 것이다.(포괄적 서비스)

  • 아동보육서비스의 개념 및 유형
  • 교육적서비스).- 영유아보육법의 제 2조에 따르면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한다(영유아보육법, 2008).-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보육이 양육, 보호 및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아동과 일하는 어머니를 위한 사회적 지원서비스로 개념화되고 있다. - 이러한 통합적 개념으로 설명되는 개념이 바로 ‘포괄적 아동보육서비스(comprehensive child care service)의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시설의 운영과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 및 향후 영유아보육법 개정 방향 분석
  • 보육사업의 양적 확대 4. 보육교사의 인력 및 처우 5. 보육프로그램 6. 보육대상의 선별주의적 특성 Ⅵ. 현행 영유아보육정책의 문제점1. 보편성 및 공공성의 부족2. 적절한 서비스 기준의 부재3. 보육교사의 근무 여건Ⅶ. 향후 영유아보육법 개정방향 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행 영유아보육법 제1조(목적)에서는 보육의 목적을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

  • [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보육의 개념(1) 보육의 일반적 개념어원적 의미-보호(保護)의 보(保:지킨다)와 교육(敎育)의 육(育:기른다)을 접목한 합성어.보육-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 종래의 탁아(託兒)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 보호와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영유아보육법 1조 → 보호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