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영재아의 정의
3. 영재아의 출현율
4. 영재성의 기원
5.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6. 영재아의 특성
7. 영재아의 양육
8. 영재아의 중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영재아의 명확한 판별 절차야말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절대적인 조건이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영재아의 진단과 판별의 수많은 혼란과 논쟁점들이 어려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과거에는 영재성이 단일 변수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이들 요소들의 특성은 IQ 검사에 의하여 측정되어졌다. 따라서 높은 IQ점수를 보이는 아동들이 영재아로 판별된 집단의 대부분을 이루었다. 최근에 와서 비록 우리가 영재성의 다른 면에 대해서 예민하게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영재 아동의 약 95%가 지적인 영재성 또는 특별한 학문적 재능의 영역에서의 우수한 집단으로 판별되고, 창의성과 기타 특별한 특성들의 평가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1) 지능 검사
오랜 기간 동안 영재아동 판별에 대한 연구는 IQ라는 단일 변수에 의하여 좌우되었다. 비록 정신적 능력과 인지과정의 검사는 실제적으로 측정되는 것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IQ검사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은 196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첫 단계인 선별과정에서는 주로 집단 지능검사를 채택하여 이용하고 있다. 집단 지능 검사 결과로 대략적인 영재 집단을 선별하는 것이다. 집단 지능 검사는 외견상으로 보이는 객관성과 적은 비용, 쉬운 운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특히 가장 우수한 IQ집단에서는 시계한도가 낮고, 예언적인 타당성과 신뢰도가 낮아서 일반적으로 적당치 못하다.
- 참고문헌
-
김종현, 윤치연, 이근매, 이성현, 이은림(2003). 특수아동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종현, 이성현, 이은림, 정대영(1996).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 [프로포절]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