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영재아의 정의
3. 영재아의 출현율
4. 영재성의 기원
5.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6. 영재아의 특성
7. 영재아의 양육
8. 영재아의 중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영재아의 명확한 판별 절차야말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절대적인 조건이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영재아의 진단과 판별의 수많은 혼란과 논쟁점들이 어려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과거에는 영재성이 단일 변수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기본적으로 이들 요소들의 특성은 IQ 검사에 의하여 측정되어졌다. 따라서 높은 IQ점수를 보이는 아동들이 영재아로 판별된 집단의 대부분을 이루었다. 최근에 와서 비록 우리가 영재성의 다른 면에 대해서 예민하게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영재 아동의 약 95%가 지적인 영재성 또는 특별한 학문적 재능의 영역에서의 우수한 집단으로 판별되고, 창의성과 기타 특별한 특성들의 평가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1) 지능 검사
오랜 기간 동안 영재아동 판별에 대한 연구는 IQ라는 단일 변수에 의하여 좌우되었다. 비록 정신적 능력과 인지과정의 검사는 실제적으로 측정되는 것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IQ검사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은 196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첫 단계인 선별과정에서는 주로 집단 지능검사를 채택하여 이용하고 있다. 집단 지능 검사 결과로 대략적인 영재 집단을 선별하는 것이다. 집단 지능 검사는 외견상으로 보이는 객관성과 적은 비용, 쉬운 운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것은 특히 가장 우수한 IQ집단에서는 시계한도가 낮고, 예언적인 타당성과 신뢰도가 낮아서 일반적으로 적당치 못하다.

참고문헌
김종현, 윤치연, 이근매, 이성현, 이은림(2003). 특수아동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김종현, 이성현, 이은림, 정대영(1996).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영재교육의 실태와 해결방안
  •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에 관하여< 목 차 >Ⅰ. 序Ⅱ. 영재교육의 실태와 대안1. 수월성교육2. 영재교육2-1. 영재의 정의2-2. 영재교육의 필요성2-3. 우리나라 영재교육 실태3. 미국의 영재교육3-1. 영재교육 제도와 정책3-2. 영재학교, 영재학급의 학생선발 및 교육과정운영 사례4.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 結-영재교육에 대한 최종 의견 Ⅰ. 序최근 여덟 살짜리 천재 소년 송유근 군이 고입검정고시와 고졸검정고시에 이어 인하대에 합

  • [교육제도]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영재의 정의가.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99. 12. 28 국회통과) - 첨부#1 참조(1) 제 2조 (정의) 중에서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2) 제 5조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 중에서 1. 일반지능 4. 예술적 재능2. 특수 학문 적성 5. 신체적 재능3. 창의적 사고 능력 6. 기타 특별한 재능나. 미국 문교부(U.S. Offic

  • [북한교육]북한의 교원양성제도,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북한의 고등교육, 북한의 유치원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특수교육 분석
  • 북한의 교원양성제도,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북한의 고등교육, 북한의 유치원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특수교육 분석Ⅰ. 서론Ⅱ. 북한의 교원양성제도1. 제 1기(1960년 - 1966년)2. 제 2기(1967년 - 71년)3. 제 3기(1972년- 76년)4. 제 4기(1977년-)Ⅲ. 북한의 교육행정제도Ⅳ. 북한의 고등교육1. 일반 고등교육체계1) 종합대학과 중심대학2) 단과대학3) 고등전문학교4) 특수대학2. 성인교육체계 Ⅴ. 북한의 유치원교육Ⅵ. 북한의 영재교육1. 예체능 분야

  • [특수교육]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미래 영재 교육에 대한 방향성 제시
  • 1st Group Final Project Special Education (Professor Sim)Copyrightⓒ2009First Group, ALLRIGHT RESERVED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미래 영재 교육에 대한 방향성 제시 1. 서론: 우리 1조는 왜 ‘영재교육’을 선택하였는가?2. 본론 2-1. 사범대 학생들 대상 ‘영재교육’관련 인식 조사2-2. 고등학교 학생들 대상 ‘영재교육’관련 인식 조사2-3. 사범대 학생과 고등학교 학생 간 영재교육 인식 비교 분석2-4. 영재와 관련된 주목할 만한 시선(수

  •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 영재가 지닌 비인지적 요인(성격, 내적 동기, 열성, 몰입, 자아개념,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을 중대한 변인으로 봄.Renzulli(1936~)의 이론은 영재성 개념의 규정에 가장 널리 인지되고 있는 이론으로 영재성(giftedness)은 특정한 영역으로 향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과 창의성, 강한 과제집착력이 서로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심리학적 특성을 의미한다고 정의. 그런 심리학적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영재’라 하고 그에 적합한 특수한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