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 분석] 맥도날드 경영의 국제화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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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맥도날드社 간략한 설명
- 성공 요인
1. 1차 욕구 해결과 탄력적인 가격 전략
2. 해피밀세트 - toy marketing : disney社와의 장기계약
3. 특수화와 보편화가 공존하는 맛
4. 프랜차이즈 방식의 기업 경영
5. 홍보 - brand & CF
6. 기타 부수적인 요인
본문내용
세계적인 규모의 패스트푸드 사인 McDonald는, 1955년 레미크룩(Ray Kroc)의 설립으로 시작 되었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 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었고, 연이은 성공은 불과 5년 만에 점포수 200개를 가능하게 하였다. 1961년에는 고객 서비스 및 경영 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 교육을 하고자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고, 1967년부터는 미국 이외의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여 현재 외식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패스트푸드 회사이다. McDonald가 어떻게 하여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났는지 그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1) 1차 욕구 해결(식)과 탄력적인 가격 전략
먹는 것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 중 하나에 해당 되는 것으로,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도 있듯이 누구나 음식을 먹어야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에 McDonald는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인만큼 탄력적인 가격 전략을 이용하여 배고픈 소비자들을 불러들인다. 지역적으로 특화된 가격전략을 취하는데, 나라마다의 소득과 소비 성향을 분석하여 각기 다른 가격 정책을 펼친다. 그 예로 ‘빅맥 지수’라는 것이 있는데 “McDonald의 햄버거 상품 중 Bigmac이라는 햄버거의 각 국가별 가격이 그 나라의 경제력을 말해준다”고 일컬어 질만큼, 각 나라별 소득, 소비 성향 등을 철저하게 분석함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의 상황에 맞는 가격뿐만 아니라 대체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소비자들이 구매할 수 있게 한다. 질적 수준은 양질로 유지하되 가격 수준은 한 단계 내려 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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