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능력강화(임파워먼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능력강화
1) 능력강화 개념
2) 능력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실천의 예
3) 능력강화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2. 강점관점
1) 강점관점의 정의
2) 강점접근의 배경
3) 강점접근의 특성
4) 강점관점의 사회복지실천
5) 강점사정

3. 사회복지실천기술에서 능력강화
1) 정신장애인에서의 능력강화
2) 정신보건프로그램에서의 능력강화
3) 여성복지에서의 능력강화
4) 노인복지에서의 능력강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노인복지에서의 능력강화(Empowerment)

(1) 노인 능력강화 개념
노인복지에서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욕구를 구체화하는 개인적 작업과 문제로부터 생기는 무기력에 대한 개인적 인식을 고양하는 것이다. 이때 노화과정에 대한 대처기술이 중요한 초점이다. 강점의 핵심은 노인의 정서나 인지적 상황에 관계없이 노인의 삶에 대한 권한부여 감각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자조집단의 과정이 노인의 공유된 관심을 민감하게 하므로 집단적 접근에 관심을 둔다. 클라이언트의 환경변화로 건강, 사회적 서비스, 재정관리와 같은 환경에 관심을 두며, 노인에 대한 차별, 건강 등과 같은 정치적 문제에 초점을 둔다.

(2) 노인을 위한 임파워먼트
① 강점모델에서 노인의 문제를 전혀 등한시하는 것은 아니다.
② 강점모델에서도 병리학적 모델에서 언급하는 노인의 질병을 완전히 무시하지 않는다.
③ 노인의 욕구(needs)를 긍정적인 용어로 표현해야 한다.
- 욕구의 표현에 의하면 마치 부족한 것으로 표현될 수 있으므로 노인의 욕구를 무엇 무엇에 대해 노인이 희망하는 것이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해야 할 것이다.
④ 실제 강점중심의 모델로 사례관리 실천이 이루어진 경우를 보기 어렵다.
참고문헌
Cynthia Cannon Poindexter / 이윤로 역 (2003),「사회사업실천기술론」, 현학사
김혜란 (2005),「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김미옥 (2003),「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김인숙 (2000),「여성복지론」, 나남출판
노병일 (2001),「여성복지론」, 대학출판사
김영화 (2002),「현대사회와 여성복지」, 양서원
서울모자의집, http://www.mojawon.or.kr/
정순둘 (2005),「강점모델」, 집문당
사회복지사1급시험연구회 (2004),「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눔의집
태화샘솟는집, http://www.fountainhouse.or.kr/
서울여성의집, http://womanrights.org/
성남여성의집, http://www.snwhl.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의 임파워먼트 접근방법
  • 사회적 변수로 인해 자아존중감과 명확한 지지, 자원에 대한 모색 또한 불분명하기에 그들은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사회자원이 충분하지 않을시, 잠재적 능력 또한, 미래를 위한 주체성 향상에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에 더욱 절실히 청소년 복지에 있어서 임파워먼트 접근을 실현할수 있다면, 사회의 자원을 청소년에게 체계적으로 확보해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그들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임파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역량강화(임파워먼트모델)
  • 임파워먼트모델의 특성7. 임파워먼트모델의 실천의 원칙8.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9. 클라이언트파워를 증강시키는 사회복지사의 역할10.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및 사례 Ⅲ. 결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 및 한계참고 문헌Ⅰ. 서론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가치전제는 인간의 존엄성, 가치, 개별성 인정이다. 인간은 원래 존엄하고 가치롭다는 말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과 역경에 처한 클라이언트도 본래의 잠재력, 능력, 장점을 갖고 있다는

  • 학교사회복지론][기말시험] 1.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3.‘빈곤, 장애, 학교폭력, 다문화’ 중
  • 2020기말시험(온라인평가)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 4학년 공통● ● ● ●1. 현대사회에서 학교는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야할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1매, 배점: 20점만점)● ● ●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병리적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하나를 정하여 설명하고,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분량: A4 2매, 배점: 25점

  • 임파워먼트(역량강화, 강점관점, 학교사회복지사의 적용) 보고서
  • 임파워먼트(empowerment)역량강화❤❤ 수정한 것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책 중에서 적용한 부분․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나의 생각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에게 권력권한을 주다(authorize)’, ‘┅에게 능력자격을 주다’; ‘(┅을) 할 수 있게 하다(enable).’의 의미가 있는데 사전적 의미로만으로도 임파워먼트가 어떤 기술인지 알 수 있다. 임파워먼트의 정의클라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 차 례 ◘Ⅰ.임파워먼트 모델 이론1. 임파워먼트 정의2. 이론적 배경1) 생태체계적 관점2) 강점 관점3) 존재론, 가치론, 방법론(1) 비판이론(2) 여성주의이론(3) 포스트모더니즘(4) 사회복지전통3. 임파워먼트 실천에서 강조되는 세 가지 원칙1) 맥락화(contextualization) 2) 역량강화(empowerment)3) 집합성(collectivity)4. 임파워먼트의 의의5. 임파워먼트 역사1) 역사적 기원(1) 인보관 운동(SHM) (2)미국 흑인 여성단체들(3)Bertha C. Reynolds의 활동 (4)기타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