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크아웃문화] 한국 테이크아웃 실태 조사와 대안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동기
2. 연구방법

Ⅱ. 본론
1. 테이크 아웃의 정의 및 현황
2. 테이크 아웃의 발생 배경
1) 서양과 한국의 음식과 문화 비교
2) 생활 양식의 변화
3) 포장 기술의 변화
3. 한국 소비자의 현실태 조사
1)설문조사 통계자료
2)설문조사 분석
3)홈페이지 조사


Ⅲ. 결론

Ⅳ. 문제점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1. 동기

지난해 커피에서 시작된 테이크아웃 붐이 간단한 요깃거리인 샌드위치를 거쳐 세계 각국 요리로까지 번졌다. 단순히 집에 가져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수준을 넘어서 제대로 된 정통 한식·중식·일식·퓨전 요리까지 선보이고 있는 데, 테이크아웃 붐이 일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말. 스타벅스와 자바를 선두로 외국계 커피 체인점들이 유행처럼 번져간 것이 그 시작이었다. 올 봄부터 국내 브랜드들까지 가세, 수도권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만 1,300여 개로 이미 포화상태다. 차 한잔을 마셔도 푹신한 소파에서 수다를 떨던 카페문화가 일대변혁을 일으킨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커피에만 국한되진 않는다. 최근엔 중국요리, 퓨전요리, 이탈리아 요리, 프랑스요리에 칼국수, 설렁탕, 해장국, 비빔밥까지 테이크아웃 전성시대다. 그리고 테이크아웃의 의미를 확장하면 우리가 어릴 적부터 먹고 자랐던 붕어빵, 군고구마까지도, 그 범위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변화는 유선전화 대신 휴대전화를, 데스크 톱 대신 노트북컴퓨터 등 가벼운 것을 ‘휴대’하고, 늘 창의적이고 중요한 것에만 집중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확장되는 것이다. 결국 ‘테이크 아웃’ 문화는 바쁘게 움직이는 모바일 문화의 정착과 함께 개성을 추구하고 자신의 취향을 높이 사는 21세기 인간형에 가장 부합된 생활 형태인 것이다.
우리는 테이크아웃이란 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고,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징이 테이크아웃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또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 해야할지 논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 세계의 음식문화, 원융희 지음, 자작나무 (1999)
- 미국의 음식문화, Elaine N. Melntosh, 김형곤 편역, 역민사 (1999)
- 교양을 위한 음식과 식생활 문화, 김기숙 외, 대한 교과서
-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쓰지하다 야스오 지음, 이정환 옮김, 창해 출판
- 음식의 맛, 자유의 맛, 시드니 민츠 지음, 조병준 옮김, 지호 (1998)
-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김태정 외, 대한교과서 (1997)
-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국내. 해외 브랜드 확장 사례 비교분석/황재영
- http://news.empas.com/
- http://woman.hankooki/com/waman/cook/
- http://koreatimes.co.kr/
- http://www.dt.kr/
- http://aff.hsd.co.kr/
- http://istarbucks.co.kr/
- http://www.e-rosebud.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음
  • lan0***
    (2005.12.01 19:03:4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던킨도너츠’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지속적인 매출 확대로 이어질 것이고 결국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www.dunkindonuts.co.krwww.mk.co.krwww.asiaeconomy.co.krnews.hankooki.com브랜드 매니지먼트 -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북스, 2007 던킨 도너츠의 4P 전략과 1위 비결 - 라이터스 편집부, 2006Business Week Online. July 3. 2003브랜드 마케팅 -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 잭 트라우트, 스티브 리브킨, 더난, 2000

  • [아동가족학] 가족복지-미혼모 가족 지원현황과 개선방안
  •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http://www.kumsn.org 건강가정지원센터 http://www.familynet.or.kr 동방사회복지회 http://eastern.or.kr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 대전클로버http://happylog.naver.com/cloverdj.do법제처 http://www.moleg.go.kr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성현 여성의집 http://shw.or.kr/의정부시 사랑의 쉼터 http://www.ym1366.or.kr/대한사회복지회 http://www.sws.or.kr전남나주어린엄마둥지(이화영아원) www.happyehwa.net광주 미혼모센터 우리집 http://myhouse.or.kr경기 의정부 늘

  • 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자를 위한 광고 역할의 변화와 미래0
  • 문화사윤태일(2005) 「광고심리학」박길부 역(2001) 「마케팅 불변의 법칙」,십일원 출판사최정호 외(1999) 「매스미디어와 사회」,나남출판Hovland, Roxanne(1994) 「광고와 사회」,나남출판조 카포(2005) 「광고의 미래」,커뮤니케이션 북스한국 광고 협의회(1990) 「광고에 대한 국민 의식도 조사」,한국 광고 협의회Stebbins, Hal(1997) 「광고를 움직이는 소비자 심리」,경문사오두범(2000) 「광고와 현대사회」,전예원이강원(1995) 「광고 효과와 매체 계획」,LG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한국 중장기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대한 진단과 평가 人文科學論叢 제21집 단 일호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56-186김영모(1993).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문화체육부(1993). 청소년백서 1993. 문화체육부육성철(2008). 세상을 향해 어퍼컷(청소년이 알아야 할 생활 속 인권 찾기). 샨티한국청소년개발원(1998).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 : 요약 설명자료. 한국청소년개발원국가기록원. http://www.archives.go.kr/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

  • 축산환경과 항생제 내성
  • 한국경제일보 보도 기사중 발췌>이 뿐만 아니라 MRSA에 대한 원내 감염이 아닌 일반 감염에 의한 집단 감염도 보고된 바가 있다. 최근 2년간 경남지역 어린이 40여명이 병원에 입원하거나 항생제 처방을 많이 받는 환자에게 주로 나타나는 슈퍼박테리아 일종의 ‘MRSA(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감염 어린이들은 입원을 하거나 항생제를 복용한 적이 없는 ‘일반감염’으로 조사돼 의료진이 감염경로에 대한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