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Erik Erikson의 생애

Ⅱ. 본론

1.인간관
2.기본가정
3.주요개념
4.심리사회적 발달단계
⑴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⑵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⑶솔선성 대 죄의식
⑷근면성 대 열등감
⑸자아정체감 대 정체성 혼란
⑹친밀성 대 소외
⑺생산성 대 침체
⑻자아통합 대 절망

Ⅲ. 결론

5.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⑴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⑵치료목적
⑶치료자의 역할과 실무 원칙
⑷치료적 기법


◉ 출처 및 참고도서◉
본문내용
4.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Erikson은 인간의 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므로, 심리사회적이론으로 보았다. 또한 Erikson은 발달을 전 생애를 거쳐 설명하며, 각 단계마다 겪게 되는 위기 특성에 따라 8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발달 단계에서는 인간은 가신의 필요와 사회적인 여건과 환경적인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심리적 노력을 하게 되고, 그러한 노력은 긴장이나 갈등으로 경험된다고 하였다. 즉 심리 사회적인 위기를 경험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위기는 하나의 전환점으로서 개인 내부의 변화와 개인과 한경사이의 상호 연관성의 변화를 일으키고 위기를 개인이 자신의 자아기능이나 균형을 재정립하여야 하는 시기로 보았다. 이러한 것은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요구하며, 그 결과로 성격은 계속해서 새롭게 성장하거나 방해를 받게 된다고 하였다. 만약 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게 되면 긍정적 자아특질이 강화되고 점차 성장, 발달하는 자아 속에 스며들어 보다 건전한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반대로 갈등이 지속되거나 위기가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못하면, 자아발달은 손상을 받고 부정적 자아특질이 강화 되는 것이라 하였다.

(1) 제1단계(만1-2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 시기는 Freud의 구순기에 해당하는 단계이다. Erikson은 영아는 생리적으로 양육적 보호자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려는 강한 욕구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양육의 질은 신뢰를 형성 할 수 있는 어머니와 할머니 또는 보육교사와 같은 모성인물로부터 신뢰를 형성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하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진다.

(2) 제2단계(만2-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중돈‧김동배,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피식
  • inha***
    (2008.10.26 20:06:0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제15장 자아심리이론
  • 제15장 자아심리이론① 등장배경 : Freud의 사후에 정신분석이론에 많은 수정이 가해지기 시작 → 자아심리이 론이 출현. Freud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해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② 자아심리이론 : 일생에 걸쳐 환경에 대한 지배감을 획득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자아와 개인의 노력을 강조하는 심리이론③ 자아심리이론가 : Hartman, White, Fairfair, Erik H. Erikson(심리사회적이론)

  • 심리사회모델(정신분석이론,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이론, 생태체계이론, 개입기법, 실제 사례적용)
  • 목 차Ⅰ 심리사회모델이란?․․․․․․․․․․․․․․․․․․․․․21. 심리사회모델의 철학․․․․․․․․․․․․․․․․․․․․․․․21)등장배경2)특징2. 이론적 기반․․․․․․․․․․․․․․․․․․․․․․․․․․․31) 정신분석이론2) 대상관계이론3) 자아심리이론4) 생태체계이론5) 문화인류학의 영향3. 주요전제 및 기본개념․․․․․․․․․․․․․․․․․․․․․․51) 주요전제2) 기본개념Ⅱ 개입목표 및

  • 프로이드, 분석심리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 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1 post-view150150718615 프로이드, 분석심리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하여 정리하고 선택한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떻게 적용가능한지 자신의 의견을 적으세요.post-view150150716285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

  •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 에릭슨의 자아심리학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본인의 생각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 2.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에 따른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의 발달특징3. 자신이 속한 발달단계에서의 사회복지실천 과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발달이란 임신부터 사망에 이르는 동안 일어나는 일련의 체계적 변화로 정의된다. 체계적이라는 의미는 그것이 질서정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아심리학
  • 1.자아심리학의 출현과 개념1)자아심리이론이란2)자아심리이론가2.자아심리학의 인간관3.자아심리학의 기본 가정4.에릭슨의 자아심리학1)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2)에릭슨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3)에릭슨 이론의 평가5.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한 관점2)단계별 특성6.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1)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2)치료목적3)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4)치료적 기법7.자아심리이론의 치료사례1.자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