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계몽의 변증법』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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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계몽이란 17세기 후반 반세기와 18세기를 포함하는 유럽에 팽배해 있던 사상에 대한 일반적 명칭 가운데 하나이다. 이 말은 또한 그 시대에 사상적으로 거대한 기획을 가리키기도 하는데, 계몽 사상가들은 미신과 맹신을 배격했으며 이성을 찬양하곤 했다. 이러한 이성은 고대의 이성과는 달리, 이른바 근대 이성이라는 것으로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도구적 이성’ 이다. 자연을 지배해야 하는 대상 그리고 개척되어야 하는 대상으로만 인식하도록 하여 자연 지배가 용이하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에 불과한 게 바로 이 도구적 이성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도구적 이성이 심화될 경우 이성적 주체가 자신 이외의 생각하는 주체와 대상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까지도 도구적 이용대상으로 삼게 됨으로써 스스로가 지향하고 스스로가 세웠던 목적을 성찰하려는 이성 고유의 기능을 잃은 채 모든 것을 도구화하는 이성 상실의 상태로 빠지고야 만다. 이럴 경우 인간은 관리사회의 한낱 대상으로 전락되고, 관리사회는 언어와 지각을 포함한 근대적 삶의 모든 부분을 통제하는데, 이는 객관적 필연성으로서 대중은 그 앞에서 전적인 무력감을 체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의 극복을 위해서는 도구적 이성, 도구적 합리성이 아닌 의사소통적 합리성의 지평을 파악하여 도구적 합리성의 횡포를 제어하는 전략을 택할 필요가 있다. 적어도 생활세계에서는 의사소통적 합리성이 주도하는 형태를 지킴으로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시키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계몽의 변증법』 Adorno & Horkheimer 저,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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