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분해 순서와 부품 설명] 내연기관 분해 조립(자동차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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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분해 순서 및 주의 사항 및 엔진 중요 부품 설명 그림까지..글자크기 11로 12페이지 분량입니다 믿을 수 있습니다 이거 하느냐고 정말 고생많이 했습니다


목차
1. 내연 기관 분해시 실제 실험 순서
1. 엔진 분해 조립 시 주의사항
2. 분해 조립 시 주요 공구 용도
3. 엔진분해 순서
4. 엔진 주요 부품 설명
등등
본문내용
1. 내연 기관 분해시 실제 실험 순서
이번 분해 실험에 쓰인 엔진은 엑셀에 쓰인 엔진이였다. SOHC방식(밸브를 움직여주는 캠축이 하나)을 사용하고 있었다. 실험실에는 거치대에 엔진이 놓여있었고 분해는 두명의 학생이 교수님의 설명과 함께 진행되었다. 엔진 분해 순서를 조사한결과 분해는 오일과 냉각수를 먼저 배출하고 하여야 했으나 이미 제거된 상태였기 때문에 첫번째 케이블과 배전기등 전기적 장치를 먼저 제거 하고 시작하였다. 두 번째로는 기화기와 머플러등을 제거하였다.머플러에는 산소 센스가 있어서 당랑비를 체크함으로써 연료와 공기의 비를 조절할 수 있는 피드백 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세 번째로는 셀모터(시동모터) 벨트, 발전기등을 분리하였다. 샐모터는 전기에너지로 플라이휠을 돌게 함으로써 피스톤의 압축 폭발 행정을 한번 수행하게 함으로써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네 번째로는 실린더 헤드 제거 및 캠축분해 과정이였다. 캠축은 실린더 해드부분에 연결이 되어있어서 스프링의 원리로 흡기와 배기밸브의 열고 닫힘을 조절해주는 장치이다. 다섯번째로는 엔진을 180도 회전하여 오일탱크를 분리하였다. 오일은 교수님의 설명으로 오일펌프를 통해 오일이 실린더로 이동한다.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기전 오일팬과 오일 스크린이 있어 오일의 불순물을 제거 해줌으로 오일의 항상성을 유지시켜준다. 여섯 번째로는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 커넥팅로드, 크랭크 샤프트, 플라이휠을 제거 하였다. 피스톤은 두개의 압축링과 한개의 오일링이 있었는데 오일링은 실린더 내부에 있는 오일을 긁어 내리는 역확을 하고 압축링은 연소와 압축시 에너지 손실을 막아주는 역활을 한다. 크랭크 샤프트와 커넥팅로드가 맞닿는곳은 베어링이 마찰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고 있었다. 또한 크랭크 샤프트는 피스톤이 커넥팅로드에 전달한 왕복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플라이휠은 처음에 설명했듯이 셀모터와 함께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피스톤의 왕복직선운동으로 생기는 진동을 약하게 만드는 역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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