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원론]패키지디자인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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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패키지(포장)디자인이란?(package design)
2.포장 디자인의 중요성
3.마케팅과 포장디자인
<마케팅과 포장디자인과의 관계>
<포장의 일반적 정의>
<포장의 기능과 종류>
4.포장디자인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
5.지역별 감각에 맞는 포장디자인
본문내용
1.패키지(포장)디자인이란?(package design)

포장의 형태, 내장, 외장 및 재료 등을 설계하는 일이다. 소비자 상품의 경우 포장 디자인은 구매자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최후의 미디어가 된다. 셀프서비스가 범람하는 오늘날에는 눈에 잘 띄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어떠한 내용의 제품인가를 한 눈에 알 수 있어서 결국 구매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포장 디자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포장 디자인에는 입체 디자인과 평면 디자인의 양자가 포함되는데 전자는 종이 컵, 캔, 병, 보틀 캐리어 등이 있고 후자는 표면 처리를 담당하는 그래픽 디자인 분야이다.
포장 디자인은 단순한 상품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것에서부터 그 자체가 상점 앞이나 광고 내용에서 직접 구매동기로 연결되는 것까지 매우 범위가 넓은 아이템이다. 패키지 디자인은 때로는 상품 이상으로 상품적 가치를 갖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실제와 디자인 시스템을 구성할 때의 유의점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패키지는 상품이나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동시에, 그 디자인은 소비자에게 상품구입의 동기를 부여하는 마케팅 도구이기도 하다. 여기에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이 있다. 이 패키지의 기능과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인 기능으로서는 상품의 보호와 식별기능, 그리고 상품을 감성적으로 소구하는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종류로는 골판지상자, 종이상자, 용기류, 포장지, 가방류 그리고 선물용 등의 특장용 패키지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패키지의 디자인에 관해서는 기초적인 작업으로 아이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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