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윤동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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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산문적 해석

2. 시의 구조

(1) 공간을 중심으로
1) 창밖
2) 방안
3) 내 마음

(2) 시간을 중심으로
1) 과거
2) 현재
3) 미래

3. ‘눈’과 ‘지도’

(1) 눈의 의미

(2) 지도의 의미

4. 시어의 상징성 분석

5. 시의 언어

6. 다른 詩 속의 같은 시어 비교
: 순이 <소년> <사랑의 전당>


Ⅲ. 결론
본문내용
-윤동주의 시 세계

한국 현대시사에서 윤동주 시인의 가치는 무엇보다 그가 자기반성을 통해 식민지 지식인의 양심과 소명을 성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당대 역사에 대한 부끄러움과 죄의식은 그의 시세계의 기저를 이루는 중요한 내면 의식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런데 이런 특성을 드러내는 시들이 주로 1930년대 막바지에 몰려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연희전문에 입학 이후 문학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를 시작하면서 시인으로서의 주체성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며, 한편으로는 고향 용정이 아닌 국내 조선의 현실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 시작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김진희, ⌜시인의 운명과 희망의 지도⌟, 『시와 시학』, 시와 시학사, 2005, pp. 126-130.

그는 ⌜쉽게 쓰여진 시⌟(1942)에서 식민지의 “시인이란 슬픈 천명”을 가진 존재로 “시가 이렇게 쉽게 쓰여지는 것을 부끄러워” 해야 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이런 윤동주의 내면에는 항상, 나는 부끄럽지 않은 시인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절실한 고민이 자리하고 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1930년대 후반 연희전문 입학 이후부터 일본 경찰에 체포되기 이전까지 쓰여진 시들은 이런 치열한 고민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윤동주, 『원본대조 윤동주 전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마광수, 『윤동주 연구 - 그의 시에 나타난 상징적 표현을 중심으로』, 철학과 현실사,
김진희, ⌜시인의 운명과 희망의 지도⌟, 『시와 시학』, 시와 시학사, 2005,
제해만,「윤동주 시의 공간구조」,『윤동주 시의 공간구조 연구』, 단국대 석사학위 논문,
박태일,「윤동주 시와 공간인식의 문제」, 부산대 박사과정 중 논문,
유양선, 「윤동주 시에 나타난 이별의 의미」, 『어문연구』, 한국교육어문연구회,
이명찬,「윤동주 시에 나타난 ‘방’의 의미」,『윤동주 시에 나타난 ‘방’의 상징성』, 덕성여대 교수연구논문,
조재수, 『윤동주 시어 사전』,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조재수, 「윤동주의 시와 언어」,『문학 한글 제14호』,한글학회, 2000,
정현기,「윤동주 문학, 어떻게 읽을 것인가」,『시와시학 2005년 봄호』, 시와 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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