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복 시세계의 변천과 시 `남해금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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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2
2. 작가연구
2. 1. 작가연보................................................ 3
2. 2. 이성복의 시 세계.......................................... 6


Ⅱ. 본론
1. 제목 「남해금산」의 의미........................................... 7

2. 「남해금산」 시 분석..............................................10

3. 「남해금산」에 드러난 특징
3.1. 「남해금산」 문체에 드러나는 서사성...............................11
3.2. 「남해금산」속 ‘여자’에 드러나는 모성성............................11
3.3. 「남해금산」에 드러나는 자연성...................................11


Ⅲ. 결론
1. 나오면서.....................................................12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2005년에 문학 계간지 「시인세계」에서는 시인들에게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현대 시집이 무엇이냐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졌다. 백석의 「사슴」을 꼽은 시인이 가장 많았고 김수영의 「거대한 뿌리」, 정지용의 「정지용시집」, 이성복의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서정주의 「화사집」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런 설문이 현재의 지배적 취향이나 문학 유행 이상을 의미한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 다섯 권의 시집 가운데 이성복의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가 끼여 있었던 것은 인상적이다. 이성복을 제외한 네 명의 시인은 이미 모두 작고한 시인이며, 그 중 가장 생년이 늦은 김수영도 이성복보다 30년 이상 손위이다. 이성복보다 문학 이력이 긴 시인들이 그의 시집을 거론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추측한다면, 40대 이하의 시인들에게 이성복이 갖는 의미는 크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이성복이 「정든 유곽에서」와 「1959년」으로 우리 앞에 섰을 때, 그에게 있어 시적 창조란 스스로 ‘보이지 않는 감옥으로 자진해’(「정든 유곽에서」) 가는 고된 싸움의 기록일 뿐이었다. 그는 줄곧 그 싸움의 안에, 혹은 경계선에 서서 화려하게 절망적인 우리의 습관을 거친 호흡으로 기록해 왔다.
참고문헌
이성복, 『뒹구는 돌은 언제 잠 깨는가』,문학과 지성사,1980
, 『남해금산』,문학과 지성사, 1986
, 『그 여름의 끝』, 문학과 지성사, 1990

김응교 「상처의 소유에서 상처의 초월적 극복에게로」 ≪현대시세계≫, 1990
김 현, 「따뜻한 비관주의-이성복론」, ≪현대문학≫, 1981.3
박혜경,「닫힌 현실에서 열린 ‘세계’로」, ≪문예중앙≫, 1982.봄
장석주,「방법론적 부드러움의 한 시학-이성복을 중심으로 한 80년대 시의 한 흐름」,
≪세계의 문학≫,1982.여름

박판식,「이성복 초기시의 미학적 근대성」동국대학교, 2002
김성민,「이성복 시의 서사적 구조」동아대학교, 1997

이성복의 시세계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q7vHtjKMS+GFlSjir/I/yIkeprTnYcLd
이성복 인물 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70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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