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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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정물화를 주제로 삼게 된 이유
■ 정물화의 개념
■ 17C 네덜란드의 배경

2. 본론
■ ‘바니타스’란?
■ 정물화 속의 상징과 의미
■ 17C 네덜란드 정물화의 분야
■󰡐꽃󰡑 정물화
■󰡐죽은 사냥물(고기)󰡑에 대한 정물화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정물화를 주제로 삼게 된 이유
: 입학 후 처음으로 그리게 된 그림이 정물화 카피였는데, 화가들이 그린 정물화를 찾다보니 네덜란드에서 그려진 정물화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리고 그림 옆에 나와 있는 설명에서 정물화는 상징적인 의미와 교훈적인 의미가 있 다고 써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것에 우리들은 대체 어떤 상징적 의미, 교훈적 의 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점을 품게 되었고, 한 장르로 잘 발전된 17 세기 네덜란드 정물화에 대해 조사하기에 이르렀다.

■ 정물화의 개념
: (사전적개념)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형태, 색채, 질감, 구도를 묘사한 그 림으로, 정물이라는 표현은 1650년경 네덜란드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 (정물화의 요소) 고대 로마 시대의 벽화에서도 발견되지만 17세기 네덜 란드에 이르러 독립적 장르로 분리되어 발전했다. 네덜란드 화가들은 필사본의 삽 화나 종교화에 들어 있는 꽃, 과일, 일상 생활용품을 묘사한 부분을 따로 떼어내어 묘사했다.

■ 17C 네덜란드의 배경
: 17C 유럽전역에서는 바로크의 궁정풍 문화가 유행했으나 네덜란드에서만 은 시민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미술이 전개되었다. 도시국가 연합을 형성하고 있던 홀란드 북부의 자유도시국가들은 경제적 번영을 누렸고, 국가의 부는 국가나 왕정 에게 돌아가지 않고 시민계급이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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