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C 네덜란드 정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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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의의
2. 정물화의 의의



Ⅱ 본론
1. 17C 당시 네덜란드의 배경
2. ‘바니타스’의 개념
3. 17C 네덜란드 정물화
1) 배경과 정물의 상징적 의미와 교훈
2) 세부적 분야의 정물화 소개
⑴ 꽃 정물화의 특징
⑵ 죽은 사냥물(고기) 정물화의 특징과 상징물



Ⅲ 결론
1. 당시 네덜란드인들의 발상
2. 당시와 현대의 도덕관 비교
3.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의 의의
: 도록들을 살펴보던 어느 날, 정물화에 관심을 갖게 되어 정물화에 대한 서적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 서적들에는 정물화가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였는데, 그 교훈들이 무엇인지와 ‘바니타스’라는 정물화에 들어있는 기본 개념과 함께 당시와 지금의 도덕관을 비교해보기로 하였다. 다양한 장르의 정물화 중 두가지 장르의 정물화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조사 방법은 책과 학술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2. 정물화의 의의
: 움직이지 않는 물체의 형태, 색채, 질감, 구도를 묘사한 그림으로, 정물이라는 표현은 1650년경 네덜란드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정물화의 요소는 고대 로마 시대의 벽화에서도 발견되지만 17세기 네덜란드에 이르러 독립적 장르로 분리되어 발전했다.

Ⅱ 본론
1. 17C 당시 네덜란드의 배경
: 17C 유럽전역에서는 바로크의 궁정풍의 무화가 유행했으나 네덜란드에서만은 시민적 정신을 바탕으로 한 미술이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17세기초 네덜란드 정물화 <<차려진 식탁>>(Ontbijtje)의 상징과 의미
최정은
홍익대학교

17세기 네덜란드 미술시장
The Development of art Market of the Netherlands in the seventeenth Century
이재희
한국사회경제학회




[단행본]

최정은 지음, ⌜보이지 않는 것과 말할 수 없는 것⌟, 한길아트, 2000

성경의 전도서 1장 2절-18절

강삼재지음, ⌜바니타스, 바니타툼⌟, 동해

양정무 옮김, ⌜서양회화사, 조토에서 세잔까지⌟, 시공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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