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간 교육격차 실태 및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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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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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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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
Ⅲ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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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교육이 우리의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는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지난 5월 31일에 치러진 서울시장을 비롯한 지방선거일 것이다. 서울시장 선거를 살펴보면, 여당과 야당 열린우리당 강금실 서울시장 후보는 ‘자치구별 1개 이상 거점 명문고 설치, 2008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의 “방과 후 학교” 운영‘을 교육공약으로 내세웠고, 한나라당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자는 ‘자립형 사립고, 시범 공립고를 육성, 학교지원 커뮤니티 구성 등 교육환경 개선,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특기교육 또는 보충학습 기회 부여’를 교육 공약으로 내걸었다.
은 물론이며 여러 다른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겠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더불어 강북과 강남의 교육 격차를 줄이겠다는 공약도 함께 내세우고 있다. 사실 지역 간에 교육 격차가 존재한다는 것은 꼭 말로 하지 않아도 누구나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사실이다. 좁게는 자치구 내의 개별 학교간의 격차부터 넓게는 서울과 지방, 도․농간의 차이까지 교육의 격차는 실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물론, 사람들이 사는 지역에 따라 사회경제적․문화적 풍토가 다르고 가치관도 다르며 그에 따른 교육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일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그 차이를 줄여나가려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선거공약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는 꾸준히 지역간의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해 왔으나 아직도 지역 간에 그리고 사회계층간에 교육격차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교육격차의 심각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기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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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을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잘 썼겠죠 뭐
- passi***
(2016.01.08 14:3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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