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장학행정의 개념

1. 장학의 어원과 개념
2. 장학의 정의

Ⅱ. 장학행정의 발달과정

1. 외국 장학의 발달
2. 시기적 구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과정)
3. 한국 장학의 발달

Ⅲ.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지구 자율 장학
4. 교내장학
5. 자기장학

Ⅳ. 장학행정의 과제
1. 우리나라 장학 행정의 문제점
2. 문제 해결 방안
본문내용
I. 장학행정의 개념

1. 장학의 어원과 개념
(1)어원
supervision: superior+vision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 조언, 장학
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

(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 중 장학이 아닌 경우가 있고, 학교장, 교육감등의 소과업무 중 장학에 관한 것이 있어 혼돈이 일어나고 있다.
②장학의 대상영역이 광범하여,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
③장학의 이념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심하여 무엇이 장학의 실체이고, 본질인지 혼동여지 가 있다.

2. 장학의 정의
(1) 장학의 목적을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규정
(2) Harris-"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 사하는 방법“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일련의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
(3) Wiles와 Bondi는 장학의 정의하는 입장에 차이가 있다고 봄
1)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2)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도는 입장
3)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

  • [교육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 2007. 6. 13.‘학교’는 과연 어떤 곳일까?! Ⅰ. 서론단위학교는 교육활동의 핵심인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는 최일선의 교육현장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적인 장소인 ‘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학교’라는 곳에는 교육과정을 매개로 교수, 학습 활동을 벌이는 교사와 학생이 있고 이러한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 장학론의 개념과 기능
  • 장학에 대한 개념규정은 하나로 단정하기 어려운데 김종철의 견해에 따라 3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법규 면에서의 장학 : 현행교육부 직제에 의해 교육활동의 기획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술 지도면, 생활 지도면을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 계선 조직의 행 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을 장학으로 보는 입장이다.(2) 기능 면에서의 장학 :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하려는 입장으로 장학은 교사의

  • [교육학개론]장학행정론의 개념과 기초이론
  • 장학담당자의 자질8※참고문헌※참고그림※느낀 점 장학의 이론1.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어원: superior + vision 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 라는 뜻이다.) 유럽에서 많이 쓰는 Inspection도 in(안) + spect(보다)가 되어 찬찬히 들여다본다는 뜻으로 supervision보다 더 심한 감시,시찰,검열식 감독이 된다. (장학론, 학국교육행정학회, 1995,4:)2) 장학을 보는 다양한 입장첫째, 장

  • [교육행정및경영]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Ⅰ. 서론장학의 개념은 명확하게 규정하기도 어렵거니와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학자들간에 완전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접근하느냐, 어디에 강조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우리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장학이란 용어와 관련되는 장학관장학사장학지도장학행정장학계획장학지침 등에 관하여 자주 듣고 말한다. 그러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