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3월의 월간, 주간, 일간, 활동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발달적 특성
<3월 월간 계획안>
<3월 3주차 주간 계획안>
<일일 교육 계획안 - 1>
<일일 활동 계획안 - 1>
<일일 교육 계획안 - 2>
<일일 활동 계획안 - 2>
<본 활동 모의수업 Script>
Ⅱ. 마무리하며(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주제 선정 동기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한 역사를 보면 서구보다 그 역사가 매우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구에서는 일찍이 1600년대 코메니우스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한 이후로 유아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여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지만, 우리나라는 일제 시대에 처음으로 유치원이 개설된 것을 계기로 하여 서구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을 바탕으로 유아들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특유의 학구열로 점차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를 그저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이 아닌 유아의 지능과 정서 향상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들이 봇물처럼 넘쳐나고 있다. 이것은 괄목할 만한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향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만큼 어머니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게 더욱 많은 것을 기대하고, 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주길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에게도 좀 더 다양하고 흥미로우며, 아동의 지능향상을 이끌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어머니들의 기대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등한시되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기본적인 생활습관 지도다. 요즈음의 유아들은 옛날의 유아들보다 영리하고 전체적인 지능발달도 빠른 편이다. 그러나 요즈음은 핵가족화와 적은 자녀수로 인해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허용 적이며 기본적인 예절과 생활습관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일수록 어린이집과 유치원 내에서의 생활습관 지도는 더욱 중요하다. 교육기관에서 가정에서 부족한 아동들의 생활습관을 잡아주는 동시에 집에서의 생활습관도 제대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중재자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본 월간계획에서는 만2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치원에 처음 들어와 적응하는 시기인 3월로 설정하였다. 왜냐하면 3월은 유치원에 입학하는 시기이므로 유아에게 모든 것이 낯설고 새롭지만 그만큼 초기에 바른 생활습관을 심어주기에도 적절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만2세정도면 여러 발달특징을 볼 때 여러 신체활동과 언어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기이므로 적절하고 재미있는 활동 등을 통해서 기본적 생활습관을 잡아주기에 적합한 시기라는 생각이 든다. 만2세의 발달특징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Jun 10, 2006), 만2세의 발달특징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tee***
(2015.08.14 10:16: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조어론] 국어 조어론의 몇 문제
- [조어론] 단어 형성법 분석 및 형성의 관점
- [국어의이해]중세국어와 현대국어에서의 `ㄹ`탈락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 / 교안작성 / `-(으)ㄹ게요` 교안
- 중국이 감추고 싶어 하는 아킬레스건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불확실한 중국의 미래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국어문법] 국어의 음운변화 - 동화, 구개음화, 모음조화, 이화
- 태내발달의 단계
- 순수의 시대(Age of Innocence)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