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경영] 노키아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2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업 현황
1. 노키아의 역사
2. 기업이념
3. 기업정신
4. 조직 및 사업 현황
5. 사업의 규모
6. 재무적 현황
7. 해외진출 현황

II. 시장 환경
1. 세계 시장 점유율
2. 세계 시장에서 노키아의 현황

III. 경영 자원
1. 강점
2. 강점의 유지를 위한 과제
3. 약점
4. 약점의 극복

IV. 경영 전략
1. 통신시장의 변화 전망
2. 경쟁력 강화 전략

V. 향후 계획
1.핸드폰 기능의 강화
2.한국 시장
3.중국 시장

Ⅵ. 맺음말
1. 노키아에 대하여...
2. 내가 노키아의 최고 경영자라면..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헬싱키에서 동북쪽으로 약 8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푸킬라 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그곳에서 혼자 조용히 살던 오니 누르미씨는 어느 날 주식 수백 주를 마을에 기증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런데 그 주식 가격이 갑자기 폭등했다. 마을 사람들은 생각지도 않은 돈벼락을 맞자 급기야는 재판이 벌어지는 지경에까지 가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그 주식을 처분하여 돈으로 받고 싶어했기 때문이다.
갑작스런 돈벼락의 원인은 노키아 주식이었다. 노키아는 1999년 12월 첫주에, 그때까지 유럽에서 최고 회사이던 영국의 다국적 석유 회사 BP아모코를 제치고 기업 가치가 가장 큰 회사가 되었다. 노키아의 주가는 1992년 가격을 기준으로 291배가 뛰어 기업 가치는 무려 1994억 유러로서, 당시 환율로 2030억 달러나 되었다.
푸킬라에는 소규모 육가공 공장과 버스 회사가 하나 있지만 1800여 주민은 주로 농업 위주로 살고 있었다. 오래된 그 마을의 교회와 주택은 모두 나무로 지어져 있었다. 누르미는 자신이 남긴 주식 수백 주가 푸킬라 마을 주민을 '노키아 백만 장자'로 만들리라고는 죽어서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누르미가 어떤 사람이었는지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에 대해 알려진 것이라곤 단지 1885년 푸킬라에서 태어났으며 가게를 하나 운영하다가 망했다는 것뿐이다. 그후 그는 미국으로 가서 15년쯤 살면서 꽤 돈을 모았다지만 무엇을 해서 돈을 모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푸킬라시의 시의장인 미르자 리힐우마에 따르면, 그는 조용하고 겸손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별로 말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참고문헌

노키아 스토리 이재규 21세기 북스 2000
매경ECONOMY 1145호
무등일보 2002년 10월27일
http://www.donga.com/fbin/searchview?n=200202070205
http://www.donga.com/fbin/searchview?n=200109050039
http://www.donga.com/fbin/searchview?n=200105130061
http://www.mk.co.kr/ 매일경제 2002/05/15
http://www.mk.co.kr/ 매일경제 2002/05/09
http://www.mk.co.kr/ 매일경제 2002/05/01
http://www.nokia.com(노키아)
http://www.nso.go.kr/(통계청)
http://www.strategyanalytics.com(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 진출과정, 예
  •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 조직 또는 그 기업 조직의 일환이다.적극적 개념으로 보면 다국적기업은 적어도 1개국 이상의 외국에 정착한 생산거점 또는 다른 형태로 직접투자를 하고, 참된 의미로 거시적 견해를 가지며, 그 경영자는 시장개척, 생산 및 연구에 관한 기본적인 결정을 세계 어디에서도 실행해야 할 대책으로 내놓는 기업이다.▶기업의 다국적화

  • ThePoliticaleconomyofcomparativeemploymentrelations비교 노동관계의 정치경제학
  • 기업들 사이에서도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것은 분명하다(Wood and Bryson, 2010). 기업들이 유사한 정도의 상품 시장 경쟁에 노출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관리 정책에 있어서의 그러한 차이는 전략적 선택들에 대한 것을 암시한다. 그러나 Bacon (2008)이 주장했듯이, 다양한 기관과 시장 환경에 있는 고용주들에게 얼마나 많은 선택이 어떤 이슈에 대해 유효한지는 불분명한 상태로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사관계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결과를 구체화하

  • [경제학, 산업조직론] 세계속의 노키아
  • 다국적 기업의 정의2)다국적 기업의 특징(1)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2)거대한 경제력 (3)우수한 기술력2.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p.43. 세계속의 노키아.p.51)노키아의 시작과 발전2)세계최고의 이동통신기업 노키아3)노키아의 성공비결-노키아의 성공전략(1) 성공 전략 1- 내실로 승부한다(2) 성공전략 2 - 세계적인

  • 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 다국적 기업이 탄생된다. 다국적 기업이란 여러 개의 국적을 가진 기업으로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현지 판매법인 또는 현지 생산법인을 소유한 기업 즉, 2개 국가 이상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1개 이상의 해외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한다.기업의 구조나 성과, 형태를 기준으로 여러다국적 기업은 국가 경제발전과 세계경제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본론Ⅰ.현황지금 까지 세계 휴대폰 시장은 1999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앞지른 이후로

  • [국제경영]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전망
  • 노키아는 세계 12개국 연구소가 각국에 골고루 퍼져 있어야 한다는 취지이다.노키아 연구센터의 지식관련활동을 높이 평가한 지식경영잡지은 노키아를 세계 제11위의 지식 기업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세계 제 11위라고는 하지만, 1위에서 10위까지 모든 미국회사들이고 또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회사임을 감안할 때 노키아는 유럽 최고의 지식기업이자 컴퓨터 업종을 제외하면 세계 최고 지식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4. 노키아의 인적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