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니와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게임시장에서의 두 브랜드의 향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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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주 제 ]

소니와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게임시장에서의 두 브랜드의 향후전망


[ 목 차 ]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소니와 닌텐도의 SWOT, 4P, STP 비교분석
2. 소니의 성공요인 분석 - Product 우위 중심으로
3.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 - Promotion 우수성 중심으로

Ⅲ. 결론
현 게임시장 상황 소개 - 닌텐도의 왕권탈환 움직임 전개
두 브랜드의 향후 전망 및 대안 제시

Ⅳ. 기타
용어설명
참고자료 - 표 및 그림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목록





< SONY vs NINTENDO >
본문내용
소니와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게임시장에서의 두 브랜드의 향후 전망

[서론] 주제 선정의 이유

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전 세계 반도체시장이 300억 달러인데 비해 게임시장은 1600억 달러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처럼 게임시장은 그 크기가 현재 반도체 시장의 5배를 넘는 압도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이 신제품을 주체적으로 개발해 내면서 성장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 자체의 동향이 그 시장의 판세를 가르는 Market driving의 특징을 보인다. 비록 한국에서는 현재 비디오게임보다 온라인게임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게임시장에서도 비디오게임시장이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게다가 ABI Research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고 있는 비디오게임 시장은 앞으로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확대와 연계하여 2005년의 326억 달러규모에서 2011년에는 659억 달러규모로 약 2배정도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엄청난 시장규모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게임시장. 이것이 우리가 게임시장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게 된 첫 번째 이유이다.
그리고 이러한 거대한 고부가가치 시장의 중심에는 Nintendo와 Sony라는 두 브랜드기업이 위치해 있다. 닌텐도와 소니 두 기업 모두 일본계 기업이다. 이 두 기업은 모두 비디오 게임시장의 선두주자라는 비슷한 면모를 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서로 아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치열한 1, 2위 자리다툼을 하며 현재 비디오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소니와 닌텐도를 주제로 선정하게 된 배경에는 앞에서 말한 게임시장의 성장가능성과 함께, 소니와 닌텐도를 주축으로 전개되어 온 시장의 역동적인 변화, 게임시장에서 특징적으로 보여지는 소비자의 brand loyalty에 관심이 갔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소니를 지배한 혁명가, 아사쿠사 레이지, 황금부엉이, 2003년 7월
제 2차 디지털 전쟁, 아리사와 소지, 씨앤미디어, 2000년 3월,
CESA 2001-2001 주요국가 문화산업통계,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212p.

웹사이트

루리웹 ( http://ruliweb.dreamwiz.com )
위키백과사전 ( http://ko.wikipedia.org )
ABI research 센터 (http://www.abiresear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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