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G마켓의 사회공헌활동 조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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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기업 소개 /1
2. 선정 이유 /1

Ⅱ. G마켓의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2
1) 기업이 사회공헌을 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2
-소비자, 판매자, G마켓 3자가 함께 하는 기부
2) 사회 공헌 활동을 후원단체와의 관계 /3
-후원단체와 적극적으로 연계하면서도 후원단체와의 관계에 있어서 독립성 유지
3)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방식 /3
-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해관계자와의 의견 수렴 과정

Ⅲ. G마켓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4
1. G마켓 러브스쿨 투어 /4
1) <러브스쿨 투어> 소개 /4
2) 사례 및 현황 /4
2. G마켓 희망 장학금 /6
1) <희망 장학금> 소개 /6
2) 사례 및 현황 /7
3. 수호천사 캠페인 ‘박경림의 심심타파’ /8
1) <박경림의 심심타파> 소개 /8
2) 사례 및 현황 /8
4. 스타 도네이션 /9
1) <스타 도네이션> 소개 /9
2) 사례 및 현황 /9
5. 열린 의사회와 함께 하는 상설무료진료소 /9
1) 소개 /9
2) 사례 및 현황 /10
6. ‘세이브 더 칠드런’과 함께 하는 교복 마련 /10
1) 소개 /10
2) 현황 /10
7. 사랑의 동전 모으기 /10
1) 소개 /10
2) 현황 /11
8. 폭설피해 돕기 활동 ‘클릭의 기적 캠페인’ /11
1) 소개 /11
2) 사례 /11

Ⅲ. G마켓의 사회공헌 활동의 의의-------------------------------------- 12
1. 기업의 경제적인 목적 달성 /12
1) 자사의 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하는 사회공헌활동 /12
2) 잠재적인 구매자인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 /12
3) 기업 이미지 제고를 통한 수익 증대 /13
2. 기업의 기부문화의 변화 /13
1) 후원 활동에 제한을 가하지 않는 자금 지원 방식 /13
2)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적 공헌활동 /13
3) 인터넷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사회 공헌 활동 모델 제시 /14
3. 사회전반의 기부 문화 변화 주도 /14
1)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에게 도움을 주는 현실적 기부 /14
2) 실제로 도움을 받는 이가 필요로 하는 방식으로의 후원 /14
3) 기부 문화에 있어 참여를 촉진 /15
4) 소액 기부의 장을 열어줌 (공헌활동의 생활화) /15
5)젊은 층의 의식 개선 /16

Ⅳ. G마켓 사회공헌 활동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17
1. 한계점 /17
1) 홍보의 부족 /17
2) 참여의식의 부재 /17
3) 후원의 양극화 /17
4)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부족 /18
2. 개선방안 /18
1) 보다 적극적인 홍보의 필요성 /18
2)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한 혜택 /19

Ⅴ. 결론 -------------------------------------------------------- 19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 소개
정식 회사 명칭은 (주)인터파크지마켓 (GMARKET Inc.)이며 2000년 4월 설립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타며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의 정상에 올라있다. 2004년 11월 벤처기업으로서는 최초로 투자유치에 성공하여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2005년 상반기 거래 총액 성장률은 전년대비 500%로 인터넷 업계사상 최고의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05년 대한민국 전자 상거래 대상’에서 정보통신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전자 상거래 업체로 자리매김 하였다.
기업의 경영이념인 4G(Goods, Good, Green, Global)를 실현하고 서비스와 기술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통해 모든 거래가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후원쇼핑>이나 <자선경매>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선정 이유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거의 의무화 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느 기업이 사회공헌을 더 건실히 하고 있느냐의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기업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두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조가 조별 과제 연구기업으로 G마켓을 선정한 이유는 먼저 G마켓이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끌어들이는 형태에서 독특한 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일반 기업이 사회공헌을 펴는데 들이는 자금이 자기 기업의 수익의 일부에서 나오는데 반해, G마켓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는데 사용되는 자금을 G마켓의 수익에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을 G마켓을 이용하는 판매자와 소비자로부터 가져오고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를 중계해주는 오픈 마켓 플레이스, 즉, 중계자로서의 ‘시장’이라는 지위를 이용하여 후원금이 상품의 금액에 첨가되어 있는 후원 상품이 거래되며 생기는 차액을 사회공헌활동자금으로 모으고 있는 것이다. 또한 G마켓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인터넷’ 기업의 이점을 사회공헌활동 실현 과정에서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로서 조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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