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Porter의 Diamond 모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 경쟁력 분석
(1) 요소조건
① 취항 노선 수
② 항공기 보유대수
③ 직원 수
(2) 수요조건
① 시장 점유율
② 이용자 수
③ 선호도
④ 매출액
(3) 관련 및 지원산업
① 기내 서비스
② 항공 동맹체
③ 제휴 회사
(4) 전략과 조직 및 경쟁 상황
① 할인전략
② 마일리지
③ 환경경영
④ 윤리경영
⑤ 접근가능성

4. 다이아몬드 모형

5. 결론 및 후기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오늘날 세계 항공업계에서 항공사 서열은 곧 국제사회에서의 국가 간 위상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항공 산업은 국익과 국세를 반영하는 대표산업이기도 하다. 21세기는 ‘항공 제국주의 시대’라 해도 좋을 만큼 이 분야에서의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해외 여행 자유화와 함께 항공교통의 발전,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예전의 기차, 도로교통이외에 항공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또한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국내항공편에 대해서도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가장 대표적인 두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어느 기업이 경쟁우위를 차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대한항공
1948년 민간자본이 설립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정부가 1962년 이에 대처, 전액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검토되고 이에 따라 1969년 한진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대한항공(주)를 창설하였다.
창립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항공의 전부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그룹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상황분석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 대한항공)에 비해 저렴한 가격Weakness (약점) : 항공기 부족, 국내 항공 산업의 후발 주자, 국제적 인지도 부족, 동맹체 구성 미약, 해외에서의 자원조달이 타 산업에 비해 높은 비중Opportunity (기회) : 한국인 출국자 수 증가 및 외국인 입국자 수 증가, 교역량의 증가, 연이은 국제행사 개최Threat (위협) : 외국 항공사 복항, 경쟁사(대한항공)의 운항제재 기간 만료, 고유가*고환율의 영향◉ 마케팅전략- Product (제품) : 예약 서비스, 공항 내 아시아나 항공

  • [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목 차 -서 론 -본 론 1.전략적 제휴 및 기업분석 1)전략적 제휴 2)기업소개 및 분석 3)항공사 전략적 제휴 현황 2.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에 입각하여 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품의 압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기술적 환경 -결 론 ○참고문헌 서 론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화에 따른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은 개별적인

  • [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목차항공사 전략적 제휴기업소개SWOT분석전략적제휴 현황Poter 산업구조 분석환경적 요인 분석결론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개념정의전략적 제휴란? 둘 이상의 기업이 경쟁력 재고를 목표로 경영자원을 공유하거나 업무협력을 하는등 일정기간 동안 지속되는 협력관계 의미한다.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란?항공사의 운송능력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키고 운항지역을 확대시킴으로써 제

  • 항공시장,항공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산업에서 사업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1)대형항공사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항공사의 경우 독과점형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포진해있다. 대형항공사는 질 높은 기내 서비스와 고객만족 서비스 및 다양한 취항노선에 중점을 두면서 고객중심 경영을 목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항공 시장의 국내선, 국제선 여객 및 화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대한항공대한항공은 인천국제 공항

  • [A+레포트]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산업의 국가경쟁력 강화방안- 마이클 포터(Michael Porter) 국가경쟁력 분석 모델을 중심으로 -
  • Porter)가 국가경쟁력 분석 모델로 제시한 다이아몬드(diamond) 모델 및 이를 보완발전시킨 확장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산업의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방법론과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Ⅱ. 항만산업의 환경과 패러다임 변화1. 항만산업의 환경 변화세계 경제 환경은 국제경제 단위의 블록화, 국제무역 중심지의 다양화, 국메무역 관행상의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